
안녕하세요, 26학번 여러분! 이번에 멘토링을 맡게 된 자유전공학부 25학번 이유지입니다. 한국항공대학교 합격을 진심으로 축하드려요! 앞으로의 학교생활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마음으로 몇 가지 조언을 전해드리려고 합니다.
1. 교양과목은 신중하게 선택하기
교양과목은 강의 계획서와 강의평을 꼭 확인해 보세요. 수업 내용이 나와 잘 맞는지, 교수님의 성적 산출 방식이 본인의 공부 스타일과 맞는지 미리 살펴보는 게 정말 중요해요. 어떤 교양을 듣느냐에 따라 한 학기 만족도가 크게 달라지기 때문에, 가능하다면 자신의 성향에 맞는 수업을 선택하는 걸 추천합니다!
2. 다양한 경험 많이 해보기
1학년 때는 동아리도 이것저것 도전해 보면서 다양한 사람들을 만나고 경험을 쌓기 좋은 시기라고 생각해요. 생각보다 동아리에서 만난 인연이 오래 가는 경우도 많고, 대학생 때만 할 수 있는 특별한 경험도 정말 많답니다. 또 비교과 활동을 잘 찾아보면 여러 진로를 탐색해 볼 수 있고, 와인 특강처럼 재미있는 프로그램도 있으니 꼭 한 번씩 살펴보세요!
3. 공지사항 자주 확인하기
학교 공지사항에는 정말 다양한 기회들이 올라옵니다. 의외로 잘 확인하지 않는 학생들이 많아서, 좋은 프로그램인데도 경쟁률이 낮은 경우가 많아요. 공지사항만 잘 챙겨봐도 교환학생, 장학금, 해외 파견 프로그램 등 여러 기회를 잡을 수 있으니 자주 들어가 보는 걸 추천드려요!
여러분의 즐겁고 의미 있는 대학생활을 진심으로 응원합니다. 궁금한 점이나 고민되는 게 있다면 언제든지 편하게 물어보세요!
안녕하세요, 26학번 전기전자공학과 신입생 여러분! 한국항공대학교 항공전자정보공학부 21학번 김동연입니다. 먼저 지난 수년간의 노력이 결실을 맺어 우리 대학에 입학하게 된 것을 진심으로 축하드립니다. 이제 막 대학 생활을 시작하는 여러분이 시행착오를 줄이고, 보다 의미 있는 1년을 보낼 수 있도록 선배로서 몇 가지 실질적인 조언을 드리고자 합니다. 1. 능동적인 정보 탐색과 공지사항 확인: 대학 생활과 고교 생활의 가장 큰 차이점은 모든 학사 일정을 학생 '스스로' 챙겨야 한다는 점입니다. 수강 신청부터 장학금, 각종 프로그램까지 중요한 정보는 학교 홈페이지를 통해 공지됩니다. 학교 홈페이지 내 **[항대생활 -> KAU 광장 -> 일반공지 및 학사공지]**를 수시로 확인하는 습관을 들이시길 바랍니다. 또한, **'역량관리 시스템'**을 통해 교내 대회나 공모전 등 다양한 비교과 활동에도 적극적으로 참여하여 본인의 역량을 키워나가시길 권장합니다. 2. 다양한 경험을 해보기: 1학년은 전공 공부 외에도 폭넓은 경험을 쌓을 수 있는 중요한 시기입니다. 교내 활동으로는 취미를 공유하는 중앙 동아리와 전공 지식을 쌓는 학술 동아리 활동을 병행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이를 통해 선후배 및 동기들과 교류하며 소속감을 높일 수 있습니다. 또한, 방학 기간을 활용한 아르바이트나 해외여행 등 교외 활동을 통해 대학 강의실에서는 배울 수 없는 다양한 경험을 쌓으시길 바랍니다. 3. 균형 잡힌 학점 관리: 대학 생활의 낭만도 중요하지만, 학생의 본분인 학업을 소홀히 해서는 안 됩니다. 1학년 때 기초 과목에 대한 기반을 잘 다져놓아야 향후 2, 3학년 전공 심화 과정을 수월하게 이수할 수 있습니다. 노는 것에만 치우치지 않고 학업과 대학 생활의 균형을 적절히 유지하여, 미래를 위한 탄탄한 기초를 마련해 두시길 바랍니다. 4. 멘토링 프로그램의 적극적인 활동: 마지막으로, 궁금한 점이 있거나 도움이 필요할 때는 언제든 멘토링 프로그램을 적극 활용해 주십시오. 저 또한 신입생 시절 선배님들의 도움으로 학교생활에 빠르게 적응할 수 있었습니다. 여러분의 선배이자 조력자로서 제가 아는 모든 노하우를 공유해 드리겠습니다. 다시 한번 입학을 축하하며, 후회 없는 1학년을 만들어가길 응원하겠습니다.
한국항공대학교에 입학하게 된 26학번 새내기 여러분, 안녕하세요!우선 힘들었던 입시를 마치고 한국항공대학교에 입학하신 우리 새내기분들을 진심으로 축하드립니다. 저는 여러분의 대학 생활에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고 싶고, 여러분께서 즐겁게 새내기 생활을 할 수 있도록 옆에서 지원을 해주고 싶은 컴퓨터공학과 24학번 이익수 멘토입니다. 이제 앞으로의 대학 생활을 기대하며 설렘과 걱정을 가지고 계시는 분들도 계실 것으로 생각됩니다. 그래서 제가 새내기분들에게 도움이 되고자 글을 작성하게 되었습니다.√ 개강 전까지 해두면 좋은 것? 개강 전 많은 새내기분들이 질문하시고 궁금해하시는 부분이라고 생각됩니다. 미리 공부를 하면 좋을지, 개강 전 무엇을 준비할지 등의 질문을 주시는데 다다익선이라고 본인이 준비하고 싶은 걸 준비하시면 된다고 생각해요. 애초에 개강 전에 무언가를 준비해서 오겠다는 것 자체가 남들과는 다르게 열심히 하겠다는 의지처럼 보인다고 생각이 되거든요. 그리고 제 개인적으로 개강 전에 준비하면 좋은 것은 ‘운전면허’라고 생각됩니다. 많은 학생이 겨울방학에 운전면허를 취득하는 반면에, 그렇지 않은 학생들은 “나중에 대학에 들어가서 취득해야지.”라고 생각하십니다. 하지만 대학교에 오면 막상 면허를 취득할 시간이 없을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면허를 취득할 생각이 있는 새내기분들은 꼭 이번 겨울방학에 취득하셨으면 좋겠습니다.결론적으로 개강 전에는 본인이 하고 싶은걸, 준비하고 싶은 걸 마음껏 하고 오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대학에서는 스스로!대학교에서는 이제 더 이상 고등학교처럼 “무엇을 해라.”라는 등으로 여러분의 등을 밀어주지 않아요. 따라서 본인 스스로 무엇을 해야 할지, 어떤 걸 챙겨야 할지 등 많은 것들을 확인하고 챙겨줘야 해요. 특히 ‘LMS’를 통해서 본인의 강좌 공지, 과제 공지를 확인해 주어야 하고, 학교 홈페이지에서도 일반, 학사, 장학 공지 등을 확인해 주면 본인에게 필요한 정보들을 많이 접할 수 있습니다. 그 외에도 ‘역량관리시스템’을 이용해 비교과 역량을 챙기실 수 있습니다. 이 밖에도 스스로 챙겨야 할 부분이 많은데 같이 멘토링 활동을 하면서 필요한 부분들을 알려드리며 여러분을 도와드리겠습니다! 하고 싶고, 나누고 싶은 정보와 이야기가 정말 많습니다. 멘토링 활동 때 못다 한 이야기를 나누면 좋을 것 같습니다. 여러분의 입학을 다시 한번 진심으로 축하드리며, 한국항공대에 오신 새내기 여러분 환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