멘토인터뷰

새내기 입문사전

  • 멘토인터뷰
  • 새내기 입문사전

재학생 멘토들이 새내기들에게 들려주는 KAU 대학생활 조언

송수진-항공경영대학 2025

  • 새내기성공센터
  • 2025-12-23


 

안녕하세요, 26학번 신입생 여러분! 저는 항공경영대학 25학번 송수진입니다.

먼저 지난 수년간의 치열했던 입시를 지나, 한국항공대학교에 입학하신 것을 진심으로 환영합니다. 이제 곧 시작될 대학 생활이 무척 설레기도 하겠지만, 한편으로는 모든 것이 처음이라떨리고 막막하게 느껴질 거라 예상됩니다.

저 역시 불과 1년 전, 똑같은 위치에서 같은 감정을 느꼈습니다. 그래서 이 인터뷰를 통해, 제가 1년 동안 대학 생활에서 느꼈던 것들, 그리고 여러분이 시행착오를 줄이고 더 즐거운 학교생활을 할 수 있도록 돕는 실질적인 조언을 들려주려고 합니다.

 

1. 공지사항 확인 잘하기

고등학교 때까지는 선생님이나 부모님께서 일정을 챙겨주시기도 하지만, 대학교는 모든 것이 ‘자기 주도’로 이루어지는 곳입니다. 수강신청, 장학금 신청, 학사 일정 그리고 학교에서 지원해주는 다양한 비교과 프로그램까지 모든 중요한 정보는 학교 홈페이지나 학과 공지사항에 올라옵니다. 누가 떠먹여 주기를 기다리기보다, 여러분 스스로가 정보를 찾아보고 적극적으로 움직여야 합니다. 먼저 움직이고 확인하는 만큼 대학 생활의 질이 달라질 수 있다는 점을 기억했으면 좋겠습니다.

 

2. 노는 것과 학점의 균형

흔히 1학년 때는 놀아도 된다는 말이 있잖아요? 저도 그 말을 셀 수 없이 많이 들었지만, 1년을 보내고 나니 그건 조금 위험한 생각이라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물론 아예 놀지 말라는 것은 절대 아닙니다. 대학 생활에서만 즐길 수 있는 추억도 정말 중요하니까요.

하지만 노는 것에만 치중해서 학점을 놓쳐버리면, 나중에 고학년이 되었을 때 그 학점을 복구하느라 남들보다 몇 배는 더 힘든 시간을 보내게 됩니다. 공부할 땐 집중해서 하고, 놀 땐 확실하게 노는 ‘적정한 균형’이 필요합니다. 1학년 때부터 조금씩만 관리해 두면, 나중에 여러분의 미래가 훨씬 여유로워질 겁니다. 즐거운 대학 생활과 학점, 둘 다 챙길줄 아는 항대인이 되길 바랍니다.

 

3, 후회없이 학교생활 즐기기

학점관리도 중요하지만, 대학 시절의 추억은 그때가 아니면 절대 쌓을 수 없는 소중한 자산입니다. 학교에 있는 다양한 동아리와 소모임에 참여해보고, 과 생활에도 적극적으로 참여하며 다양한 사람들을 만나보세요. 다시 돌아오지 않을 1학년이라는 이 시기에 동기들과 밤새며 놀아보고, 축제도 즐기며 평생 기억에 남을 파란 추억들을 많이 만들었으면 합니다.

 

4. 멘토링 프로그램 적극 활용하기

마지막으로, 저를 포함한 이 멘토링 프로그램을 적극적으로 활용해주세요. 저 또한 작년에 모든 것이 어려웠지만, 당시 제 멘토님께 이것저것 많이 물어보면서 정말 큰 도움을 받았습니다. 이제 막 대학 생활을 시작하는 여러분이 모르는 게 많은 건 너무나 당연한 일입니다.

그 막막함을 도와주기 위해 제가 있는 겁니다. 사소한 질문이라도 좋으니 어려워하지 말고 언제든 편하게 연락주세요. 여러분의 선배이자 조력자로서 제가 아는 모든 것을 공유하겠습니다. 다시 한 번 입학을 축하하고, 같이 멋진 1년을 만들어봐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