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안녕하세요, 자유전공학부 26학번 신입생 여러분!
저는 2026년도 새내기 멘토를 맡게 된 자유전공학부 25학번 송혜인입니다. 먼저, 힘든 입시를 마치고 한국항공대학교에 입학하시는 것을 축하드립니다! 제가 1년 동안 대학 생활을 하며 느꼈던 점을 바탕으로 몇 가지 조언을 드리고자 합니다:)
1. 다양한 경험하기
대학에서 성적도 물론 중요하지만 경험도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동아리, 학과 MT, 연합 멘토링 등 친분을 쌓을 수 있는 활동과 박람회, 축제 등의 학교 행사, 보잉대회, 학술대회와 같은 비교과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해 보세요. 분명 도움이 될 거예요.
특히 자유전공학부의 경우 다양한 전공, 다양한 성향의 사람들과 어울려 보는 경험은 나중에 전공을 선택하게 될 때 생각보다 큰 도움이 됩니다.
2. 학교 홈페이지와 친해지기
대학에는 생각보다 많은 홈페이지가 존재합니다. 학교 메인 홈페이지뿐만 아니라 다양한 공지사항이 올라오는 KAU광장, 비교과 프로그램 신청이 열리는 학생역량관리시스템, 성적 및 교과 정보가 올라오는 종합정보시스템 등의 페이지는 각각 역할이 다르고 올라오는 정보도 다릅니다. 입학 후 유용하게 쓰이기 때문에 입학 전 한 번쯤 미리 들어가서 메뉴 구조를 살펴보고 어떤 정보가 어디에 올라오는지 눈에 익혀두는 것을 추천합니다!
3. 본인의 주량 알고 오기
조금 현실적인 이야기지만 중요한 이야기입니다. 대학 생활 중 MT, 연합멘토링, 개강•종강 파티 등 술자리가 생각보다 자주 생깁니다. 이때 본인의 주량을 전혀 모른 채 무리하게 마시는 상황은 본인과 주변 동기들에게도 부담이 될 수 있습니다. 미리 자신의 주량이 어느 정도인지 알고 어디서 멈춰야 하는지 알고 있으세요!!
안녕하세요, 26학번 새내기 여러분! 저는 재학생 멘토로 여러분을 만나게 된 자유전공학부 25학번 강다은입니다! 먼저, 긴 입시 과정을 잘 마무리하고 한국항공대학교에 입학하게 된 여러분 모두 진심으로 축하드립니다!! 처음 시작하는 대학생활이 설레기도 하고, 한편으로는 막막하게 느껴질 수도 있을 것 같은데요, 저 역시 걱정했던 기억이 있어 지난 1년간 학교생활을 하며 느꼈던 점들 중 새내기 여러분께 도움이 될 만한 이야기 세 가지를 전해드리고자 합니다! 1. 기본적인 학사 일정은 스스로 챙기기대학에서는 고등학교 때처럼 누군가가 하나하나 알려주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수강신청, 과제 제출, 시험 일정, 각종 신청 기간 등 중요한 정보들을 놓치지 않기 위해 학교 홈페이지 공지사항, 카카오워크(또는 학교 공식 앱)를 수시로 확인하는 습관을 들이시는 걸 추천드려요! 처음에는 번거롭게 느껴질 수 있지만, 이 습관 하나만 잘 들여도 훨씬 여유 있는 학교생활을 할 수 있습니다. 2. 이것저것 많이 경험해보기아직 전공을 확실히 정하지 않았더라도 전혀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오히려 지금은 다양한 경험을 통해 나에게 맞는 방향을 찾아가는 시기라고 생각해요. 동아리, 소모임, 교내 프로그램, 대외활동 등 관심이 가는 것이 있다면 너무 망설이지 말고 한 번쯤 도전해 보셨으면 좋겠습니다. 저 역시 고민 끝에 시작했던 여러 활동들이 돌이켜보면 대학생활에서 가장 재미있고 기억에 남는 순간들이 되었어요. 결과가 어떻든, 그 과정 자체가 분명 의미 있는 경험으로 남을 거예요! 3. 놀 때 놀고, 할 일은 미루지 않기1학년 때만 누릴 수 있는 즐거움과 자유가 분명히 있습니다. 물론 친구들과의 추억도 정말 소중하지만, 동시에 출석과 과제, 시험 같은 기본적인 학업 관리는 꼭 챙겨야 합니다. 학점은 장학금, 교환학생, 이후 진로 선택 등 다양한 기회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생각보다 중요해요. 모든 걸 완벽하게 하려고 하기보다는 공부할 때는 집중하고, 쉴 때는 제대로 쉬는 균형을 잡는 것이 가장 좋다고 생각합니다. 마지막으로, 다시 한 번 26학번 새내기 여러분의 입학을 진심으로 축하드립니다! 멘토로서 앞으로의 대학생활이 의미 있는 시간들로 가득하길 도와드리겠습니다! 여러분의 대학생활을 응원하겠습니다! 학교에서 뵈어요 >.<
안녕하세요, 26학번 신입생 여러분!2026년도 AI 융합대학 멘토 전자전기공학 전공 21학번 박선준입니다.길고 힘든 수험생활, 정말 고생 많으셨습니다. 그 시간을 견뎌낸 여러분 모두에게 진심으로 축하의 말씀을 전합니다. 저 역시 3년 전 여러분과 같은 설렘과 기대를 안고 이 학교에 입학했고, 그동안 학교를 다니며 느꼈던 점들, 깨달았던 것들을 여러분과 나누고 싶습니다. - 좋은 사람을 곁에 두세요.대학은 단순히 전공 지식만 쌓는 곳이 아닙니다. 동기, 선배, 교수님 등 다양한 사람들과의 관계 속에서 책에서는 배울 수 없는 소중한 인사이트를 얻게 됩니다. 단순히 공적인 '인맥'을 넘어, 서로 좋은 자극을 주고 받으며 함께 성장할 수 있는 진정한 친구를 곁에 두세요. 서로를 응원하고 이끌어주는 든든한 동기가 있어야, 대학 생활이 단순히 '학점'이라는 껍데기만 남지 않고 내실있는 시간으로 채워질 수 있습니다.'함께'의 힘을 믿어보세요! - 입학은 끝이 아닌, 나만의 길을 찾는 시작입니다.입학이 곧 목표 달성의 끝이 아닙니다. 급변하는 AI 융합 분야에서 내가 진정으로 흥미를 느끼는 세부 분야는 무엇인지, 나의 적성은 어디에 있는지 끊임없이 고민하고 두드려보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다양한 수업을 들어보고, 프로젝트에 참여하고, 인턴십이나 대외활동을 경험하면서 자신만의 길을 찾아가시길 바랍니다.'탐색'의 용기를 가져보세요! - 학점 관리만큼 다양한 경험도 중요합니다.좋은 학점도 중요하지만, 그것만이 전부는 아닙니다. 공모전, 동아리, 봉사활동, 인턴십 등 많은 기회들이 있습니다. 핵심은 균형입니다. 무리하게 한쪽에 올인하기보다는, 자신의 상황에 맞게 학업과 경험 사이의 건강한 균형점을 찾아가는 지혜가 필요합니다. 저 역시 학점에 얽매여 많은 기회를 놓쳤고 지금까지 아쉬움이 남습니다. 여러분은 저보다 더 균형 잡힌 시각으로 대학생활을 설계하시길 바랍니다.'도전'의 기회를 놓치지 마세요! 저는 여러분과 제 경험을 나눌 준비가 되어 있습니다. 성공담뿐만 아니라 실패했던 순간들, 방황했던 시간들까지 솔직하게 공유하며 여러분이 같은 시행착오를 줄일 수 있도록 돕고 싶습니다. 저 역시도 선배분들께 도움을 받았고 이 선순환을 이어가고 싶습니다. 앞서 말씀드린 키워드들을 중심으로, 여러분이 4년간의 대학 생활에서 의미 있는 성장을 이루고 자신만의 색깔을 찾아갈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함께하겠습니다. 이 멘토링이 단순히 일방적인 조언의 시간이 아니라, 서로의 생각과 경험을 나누며 함께 성장하는 기회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여러분의 새로운 시작을 진심으로 응원하며, 앞으로 펼쳐질 대학 생활이 배움과 설렘으로 가득하길 바랍니다. 함께 멋진 대학 생활 만들어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