멘토인터뷰

새내기 입문사전

  • 멘토인터뷰
  • 새내기 입문사전

재학생 멘토들이 새내기들에게 들려주는 KAU 대학생활 조언

강유진-자유전공학부 2025

  • 새내기성공센터
  • 2025-12-23


 

안녕하세요 26학번 새내기 여러분! 

저는 1년 동안 여러분과 멘토링 활동을 함께할 자유전공학과 멘토 강유진입니다.

새내기 여러분의 길고 긴 수험생활의 끝과 항공대학교의 입학을 진심으로 축하드려요 ٩(^ᗜ^ )و 

저도 “입학을 축하드립니다”라는 화면을 봤을 때의 그 설렘과 기대가 아직까지 잊히지가 않네요.

여러분은 이제 자유로운 몸이에요 게다가 1월부터는 술도 마실 수 있잖아요~ 그러니까 이 자유로운 시기를 마음껏 누리길 바랄게요. 

 

저도 입학한 지 얼마 안 된 새내기지만 1년 선배로써! 제가 해드릴 수 있는 조언을 몇 가지 해드릴게요. 다른 분들의 조언을 보면 입학하고 나서의 조언이 많이 있더라고요 하지만 우리는 3월에 입학하잖아요? 그래서 저는 조금 다르게 입학 전의 3개월을 알차게 보낼 수 있는 몇 가지 조언을 해드릴까 해요.

 

 

1. 고등학교 친구들이랑 놀기!

제가 처음으로 추천드리고 싶은 일은 고등학교 친구들을 많이 만나는 것입이다. 다들 대학교에 입학을 하고 나면 뿔뿔이 흩어지기도 하고 시간표가 달라서 잘 못 만나는 경우가 많아요 (저도 그랬어요ㅜㅜ) 그러니까 고등학교 친구들과 바다도 보러 가고 눈사람도 만들어보고 파자마파티도 하는 이 시기에만 즐길 수 있는 순수한 추억들을 많이 쌓는 것을 추천해요.

 

2. 가족들과 시간 보내기

친구들과 놀고 아르바이트도 하고, 다 너무나도 소중하고 중요한 일들이에요. 하지만 1년 동안 온 힘들 다해 응원해 주신 여러분의 가족들과도 시간을 보냈으면 하네요. 우리 부모님께 감사의 말씀을 전해드리고 1년 동안 나만큼 고생했다고 한마디 해주세요. 또한 잔소리 듣기 싫어서 피했던 친척들과도 오랜만에 맛있는 것도 얻어먹고 웃으면서 좋은 시간을 보내봐요. 나중에 개강하고 나면 볼 시간이 많이 없을 수 있어요. 그러니까 이 시기에 여러분들을 가장 가까이서 가장 간절히 잘 되길 바랐던 사람들에게 감사하다는 말을 해드리고 좋은 시간을 보내는 것, 추천드릴게요.

 

3. 토익 보기, 아르바이트하기

자 이제 너무 놀기만 하면 안 되겠죠? 토익은 미리 따 놓으면 되게 유용한 자격증이에요. 특히 운항학과에 가고 싶은 친구들은 800점 커트라인이 있기도 하고요. 듣기과 읽기 두 파트만 공부하면 돼서 수능 영어랑 큰 차이가 없어요. 참고로 저는 여름방학 때 봤었는데 정말 보길 잘했다고 생각하고 있어요. 토익 공부 하고 싶지만 어려워하는 친구들 있다면 언제든지 편하게 연락해 줘요 제가 다 알려드릴게요~!!

또 하나 추천하는 일은 아르바이트하는 것이에요 용돈 벌이로도 좋고 사회성을 기르기도 좋아요. 저는 첫 알바를 음식점에서 홀알바로 시작했는데 2월부터 6개월간 했었어요 가끔은 힘들었지만 정말 소중하고 재밌는 경험이었어요. 방학 때 너무 누워만 있는 것 같아서… 시작한 아르바이트였는데 같이 일하는 언니들이랑 많이 친해질 수 있었어요. 어떤 일이든 좋으니 한 번쯤 해보는 것 추천드려요. 알바를 처음 시작할 때는 경력이 없어서 이력서에 무엇을 쓸지 많이들 고민하더라고요. 고등학교 때 생활기록부에 입력된 좋은 멘트를 적은 것도 좋고요 성실감, 책임감, 친화력 등을 어필해 보면 기회를 주는 곳이 있을거 예요! 이 또한 도움이 필요하면 언제든지 편하게 물어봐요!!

 

 

지금까지 제가 생각해 본 신입생 여러분들이 개강 전에 했으면 하는 것들 몇 가지 일들을 소개해봤어요. 

여러분에게 주어진 이 3개월이라는 시간은 다시없을 정말 소중한 시간이에요 여러분들이 이 시기에 좋은 추억을 새로운 것에 도전해봤으면 하네요 물론 집에서 뒹굴거리는 것만큼 행복한 게 어딨겠어요~ 하지만 나중에 되새겨 보면 모든 작은 행동과 경험들이 다 나에게 도움이 될 거예요. 경험하지 않는 것은 나중에 미련으로 남을 수 있지만, 경험한 것은 절대 후회를 남기지 않을 거예요.

제 글을 읽어주셔서 감사드리고 다시 한번 입학을 축하드려요! 새로운 도전 속에서 많은 것을 배우고 성장하길 바라며, 학교에서 만날 날을 기다릴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