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안녕하세요. 26학번 새내기 여러분! 저는 2026 AI 융합대학 새내기 멘토를 맡게 된 항공전자정보공학부 21학번 김윤호라고 합니다. 입시를 위해 힘든 수험생활 보내시고 항공대 입학을 하신 여러분들을 진심으로 환영합니다! 앞으로 하고 싶은거 많이 해보면서 재밌게 지내봐요!
1. 할까말까 할 때, 우선 경험해보기
지금까지는 수능을 위해 주어진 활동이나 일들이 명확해서 그 로드맵들을 따라갔다면, 대학생활 때는 로드맵이 사람마다 다르고 직무마다 다르기 때문에 본인이 직접 찾아가면서 로드맵을 만들어 가야 된다고 생각해요. 그 과정에서 선택의 순간들이 많이 오는데,그 때는 꼭 해보는 것을 추천합니다.(물론, 불법적이고 위험해보이는 것은 제외입니다) 경험을 함으로써 후회할 때는 있겠지만, 그 경험으로 선택의 기준이 명확해지기 때문에 할까말까 할 땐, 꼭 해봐서 다양한 경험을 쌓으시길 바랍니다. (본인을 알아가는 과정이라고 생각하면 쉽습니다)
2. 학교생활이나 막막한 상황 있을 때, 멘토 활용하기
대학부터는 다들 성인이기 때문에, 옆에서 계속 챙겨주고 그러지 않아요. 책임은 본인한테 있고 본인이 본인을 챙겨야됩니다. 따라서 학교생활에 대해 궁금한 점이나 고민이 생기면, 본인이 해결해보려고 노력하고 멘토를 적극 활용해보세요!
3. 다양한 사람들 만나보기
고등학교 때는 보통 같은 지역 내 학생들부터 같은 나이, 같은 공감대의 사람들이랑 다녔다면, 대학부터는 나이도 다르고 출신도 다른 사람들이 많습니다. 심지어 학교마다 전공과 특성도 달라 그 점이 매우 차이나죠. 따라서 동아리나 다른 학교와의 연합 활동 등을 참여하여 많은 사람들을 만나보는 것을 추천합니다. 본인이 어떤 사람의 유형을 좋아하고, 때로는 본인의 고정관념을 깰 수 있는 학생을 만나 식견을 넓힐 수도 있고 때로는 사람에게 상처도 받아보고 하면서 인간관계에 대해 알아가는 것도 좋습니다.
안녕하세요. 26학번 새내기 여러분! 한국항공대학교 입학을 진심으로 축하드려요. 저는 여러분의 멘토를 맡은 항공전자정보공학부 23학번 정하연입니다. 입학을 앞두고 새로운 대학교 시작을 앞두며 설레실 여러분들을 위해 학교생활을 즐길 수 있는 몇 가지 팁을 전달해드릴게요. 1) 학사 공지와 역량관리 시스템 수시로 확인하기이제 여러분들은 스스로 정보를 찾아야 하는 대학생이 되었습니다. 이 점이 고등학교와 대학교의 가장 큰 차이점이기도 하며 낯설기도 한 점이라고 생각해요. 학교의 공모전, 프로그램, 장학금 등 도움이 될 정보는 모두 자세하게 공지되어 있기에 최소한 일주일에 한 번 정도는 홈페이지에 들어가는 것을 추천드릴게요.개별적인 강의 공지사항 및 퀴즈, 과제 제출 등은 학교 LMS을 통해 전달 및 이루어지기에 마감일을 잘 확인하고, 여러분들이 보기 편하게 따로 정리해 놓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2) 학교생활 야무지게 즐기기우리 학교에는 다양한 동아리 활동이 이루어지고 있어요. 같은 동아리 활동을 하면서 선배, 동기들과 친해지고 시험 기간에는 같이 공부도 하며 열심히 생활하다 보면 여러분들의 1학년 생활은 낭만과 추억으로 보람차게 완성되어 있을 거라고 생각해요. 그 과정에서 많은 감정을 느끼고, 배우며 여러분들의 1학년을 스스로에게 의미있는 시간으로 채웠으면 좋겠어요.저도 선배, 동기들과 친해지면서 다양한 정보를 공유하고, 여행도 다니며 정말 소중한 추억을 많이 만들었고, 그 추억이 지금도 힘이 되어주기에 여러분들도 저와 같은 감정을 꼭 느꼈으면 좋겠어요! 하지만 노는게 너무 좋더라도 학점은 꼭 잘 챙겨놓는거 잊지 말아요!! 3) 멘토링 활동 적극 활용하기처음 들어온 대학교가 낯설기도 하고, 대학교의 체계 등 모든 것이 낯설 때 저에게 도움이 된 활동은 바로 멘토링이었어요. 같은 과 선배가 멘토를 해주기에 친근함을 느낌과 동시에 도움이 되는 정보를 많이 받았고, 선배와 친해지면서 자연스럽게 다양한 학교 사람들과도 친해지면서 학교가 너무 재밌어졌어요. 여러분들도 항공대의 시작이 기대되고 설레고, 긴장될텐데 저와 함께 재밌게 26년도를 시작해봐요. 처음 만나는 선배에게 선뜻 질문하기 어려울 수도 있지만 저희들도 여러분과 같은 1학년 생활을 하면서 똑같은 감정을 느꼈기에 첫 용기만 내준다면 누구보다 열심히 필요한 정보를 제공해주기 위해 노력할 거예요. 그리고 멘토 선배는 여러분들을 위해 존재하니까 편하게 많이 활용해서 많은 도움을 받아가세요! 이 글이 여러분들의 설레는 마음에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어요. 26학번 여러분! 한국항공대학교 입학을 진심으로 축하드리며 우리 1년동안 즐거운 추억 많이 만들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