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6학번 새내기 여러분, 안녕하세요! 저는 한국항공대학교 항공운항학과 25학번 최지우입니다. 길고 긴 입시를 지나 마침내 대학생이 되신 여러분들 모두 축하드립니다. 그동안 수험생활 하시느라 정말 고생 많으셨습니다. 앞으로 펼쳐질 대학생활이 설레기도 두렵기도 하실 여러분들을 위해 몇 가지 도움이 될 만한 팁을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편하게 읽어보시고 대학교에 대한 낯선 마음을 조금 푸실 수 있으셨으면 좋겠습니다.
1. 모든 건 셀프로
고등학교 때까지는 모두 같은 교복을 입고 같은 급식을 먹고 같은 시간표로 시험을 쳤지만 대학교는 이 모든 것을 내 마음대로 정할 수 있습니다. 내 마음대로 한다는 것은 자유를 의미하기도 하지만 또 다른 책임감일수도 있는데요, 스스로 정하는 만큼 돈이 많이 들기도 하고 통제가 사라져 나태해지기 쉽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입시가 끝나고 자유시간이 많이 생긴 지금 스스로 남는 시간을 보내는 방법을 연습하고 본인의 성향이나 취향도 알아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알바를 통해 여윳돈을 모아두는 것도 좋습니다.
2. 자신감가지기
제 새내기 시절을 떠올려 보면 새로운 환경에 위축되기도 했던 것 같습니다. 수업내용도 잘 이해가 안 되고 동기들과 어울리는 것도 어색하게 느껴졌습니다. 하지만 여러분은 모두 각자의 속도가 있으니 너무 조급해하지 말고 여유를 가지고 마음을 편하게 먹으셨으면 좋겠습니다. 처음부터 잘 할 필요는 없으니 자신감을 가지고 다양한 일을 시도해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3. KAU 홈페이지 자주 확인하기
제가 1학년 때 하지 못해 후회했던 일 중 하나가 홈페이지의 공지사항을 잘 확인하지 못한 것입니다. 물론 학교 알림문자로 각종 행사나 대회, 특강에 대한 홍보가 이뤄지긴 하지만 스스로 공지사항을 찾아봐야 정보를 얻을 수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매달 다양한 행사가 진행되니 홈페이지에서 대상과 기한을 잘 살펴보고 참여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다시 한 번 합격 축하드리고 여러분의 빛나는 새내기 생활을 응원하겠습니다!!
26학번 새내기 여러분 안녕하세요! 저는 AI융합대학 25학번 안도언입니다.힘든 수험 생활을 끝내고 한국항공대학교에 입학하게 되신 것을 진심으로 축하합니다.대학에 입학하면 많은 것들이 새롭고 낯설 것입니다. 그래서 대학 생활을 위한 몇 가지 팁들을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1. 유용한 앱들을 잘 활용하자학교생활을 하면서 카카오워크와 코스모스, KAU ON이라는 앱은 꼭 깔아두는 걸 추천해 드립니다! 처음 들어보는 앱이라 많이 생소하실 수도 있으실 거 같아요. 그렇지만 대학 생활을 하는 데 필요한 앱들입니다. 먼저 카카오워크를 통해 학교 여러 활동이나 공지 사항 등을 빠르고 간편하게 받아볼 수 있습니다. 또한 코스모스라는 어플은 교수님들이 과제를 올려주시거나 영상을 올려주실 때 간편하게 볼 수 있는 앱입니다. KAU ON이라는 어플은 한국항공대 어플인데요, 이걸로 간편하게 출석도 할 수 있으며 출석 관리나 성적 관리 등 보기 편하게 만들어져있는 어플입니다! 2. 학교생활에 적극적으로 참여해 보기동아리나 학생회 등 학교생활에 적극적으로 참여해 보는 걸 추천해 드립니다 다양한 활동들에 참여하여 여러 인간관계를 만들고 또한 여러 추억도 쌓아볼 기회가 될 것입니다. 또한 1학년 때가 가장 동아리에 많은 시간을 쓸 수 있다고 생각하는데요, 자신이 평소에 해보고 싶었던 동아리가 있다면 가입하는 걸 추천해 드립니다. 또한 자신이 아직 무엇을 좋아하는지 잘 모르겠다는 생각이 드신다면 여러 개의 동아리에 가입해 보는 것도 추천해 드립니다. 3. 시간 관리 잘하기대학생이 되고 나면 가장 많이 체감되는 것 정 하나가 시간이 많아진다는 것입니다. 그 시간을 무의미하게 보내지 않고 알차게 보내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수업 듣는 시간 이외에 남은 시간들을 어떻게 활용할 것인지 계획해 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운동을 하거나 취미생활을 만들거나 아니면 공모전이나 학교 비교과 활동에 참여해 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다시 한번 입학을 진심으로 축하드립니다!
안녕하세요! 26학번 새내기 여러분! 저는 2026년 새내기 멘토를 맡게 된 항공운항학과 21학번 68기 김광일입니다. 모두 반갑고, 여러분과 함께 할 즐거운 대학 생활이 정말 기대됩니다! 항공대 고인물로서 여러분들에게 대학 생활에대한 알짜배기 팁들을 전수해 드리고자 합니다!1. 학생회 활동으로 대학생화 날개를 달자개인적으로 선후배들이 가장 자연스럽게 친해질 수 있는 활동은 학과 학생회라고 생각합니다. 저 역시 1학년 때부터 지금까지 홍보학술부로 활동하고 있는데요. 학생회를 하면서 평소 친해지고 싶었던 선배들과 자연스레 가까워질 기회가 많았고, 학생회 후배들과도 비교적 더 빨리 친목을 다질 수 있었습니다!학생회에 들어오면 학교 축제 때 주점을 운영하거나 재미있는 게임부스를 기획할 수 있어 좋은 추억을 많이 만들 수 있습니다. 또한, 학생회만 따로 떠나는 L.T (Leadership Training)도 정말 재미있답니다. 새내기 여러분! 학생회로 오세요! 제가 잘해드릴게요! 항공운항학과에는 다양한 학과 행사들이 있습니다. 2. 항공운항학과의 특별한 행사들 항공운항학과에는 다양한 학과 행사들이 있습니다. 1학기 - 기수 부여식: 신입생들이 주인공이 되는 대표적인 행사입니다.2학기 - 얼레제: MPC 4학년 선배들이 주인공이 되는 행사입니다. 이 행사들에는 평소 학교에서 마주치기 어려운 졸업생 선배들과 휴학 중인 선배들도 많이 참여해 주십니다. 이때 선배들로부터 학업이나 진로에 대한 다양한 조언을 들을 수 있습니다. 그 외에도 현직 조종사이신 운항학과 선배들과 함께 모이는 총동문회 행사도 있습니다. 맛있는 음식을 먹으면서 평상시에 파일럿에 대해 궁금했던 질문들을 직접 물어볼 수 있는 귀한 자리이니 꼭 참여해 보세요! 3. 파일럿이 되는 길, CPC vs MPC 진로선택의 시간항공운항학과에 들어온 여러분은 파일럿이라는 큰 꿈을 가지고 있다고 생각합니다!이제 여러분들은 1~2학년 동안 민간 항공사를 목표로 하는 CPC(Civil Pilot Course)나, 군 조종사를 희망하는 MPC (Military Pilot Course) 중 하나를 선택하는 시간을 갖게 됩니다. 보통 1학년 때 CPC를 희망했다가 MPC로 진로를 바꾸는 친구들도 있고, 반대로 MPC를 희망했다가 마음이 바뀌어 2학년 때 CPC로 진로를 바꾸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 최종 선택은 2학년 때까지 할 수 있으니, 아직 둘 중 하나를 고민하고 있는 친구들이라면 1학년 때 대학 생활을 하며 주변 선배들에게 충분히 조언을 듣고 결정하는 것을 추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