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새내기 여러분! 신소재공학과 23학번 박진아라고 합니다. 먼저 항공대 입학을 진심으로 축하드려요! 제가 2년 동안 학교를 다니면서 경험한 것들을 바탕으로, 신입생 여러분께 꼭 도움이 될 만한 조언을 드리고자 합니다.
1. 놀 땐 놀고, 공부할 땐 공부하기!
1학년은 가장 학점을 따기 쉬운 학년이면서도 가장 여유롭게 놀 수 있는 시기예요. 이 시기를 어떻게 보내느냐에 따라 대학 생활의 기초가 달라질 수 있습니다. 공부할 땐 집중해서 학점을 관리하고, 놀 때는 후회 없이 즐기세요. 개인적인 생각이지만 저는 대학교가 공부만 하는 곳이라고 생각하지는 않아요. 그러니 많은 사람들과 잊지 못할 대학생의 추억도 쌓으면서, 시험 기간에는 열심히 공부해서 좋은 성적을 거두길 바랍니다!
2. 다양한 경험에 도전하기!
대학교는 고등학교와는 전혀 다른 곳이에요. 아무도 주변에서 시키는 사람이 없거든요. 그만큼 스스로 길을 찾아나가며 자신을 발견하고 성장시킬 수 있는 기회의 장입니다. 자유전공학부인 경우 여러 수업을 들을 수 있다는 점도 적극 활용하면서, 수업뿐만 아니라 동아리, 대외활동 등 다양한 활동에 도전해 보세요. 꼭 학술 동아리가 아니어도 괜찮아요. 저는 별다른 취미가 없었는데, 밴드 동아리에 가입한 이후로 취미가 생겨 즐겁게 학교 생활을 하고 있답니다. 외에도 여러 재미있는 동아리들이 있으니 잘 찾아보고 흥미가 있으면 뭐든 가입해서 다양한 사람들을 만나 봅시다! 공부가 방해되지 않는 선에서 하는 아르바이트도 적극 추천합니다.
* 참고로 항공대 공지사항을 수시로 확인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3. 선배 혹은 멘토와 교류하기!
처음에는 선배들이 어색할 수 있지만, 궁금한 건 망설이지 말고 무엇이든지 질문해 주세요. 신입생 분들의 모든 질문을 언제나 환영합니다. 제가 멘티 분들께 전달하는 공지에는 개개인의 질문을 담을 수 없기에 저와의 톡방을 적극 활용하시길 바랍니다! 또 같은 학부 친구들뿐만 아니라 다양한 과, 선배, 더 나아가 교수님과도 교류하면 분명히 얻는 것들이 있을 거예요.
여러분의 대학 생활이 즐겁고 의미 있는 시간이 되길 바랍니다. 항상 자신을 믿고 도전해 보아요! 늘 여러분들을 응원하고 있을게요. 다시 한번 항공대학교에 입학하신 걸 정말 축하드려요.
안녕하세요 25학번 새내기 여러분!저는 23학번으로 자유전공학부(공학계열)에 입학 후 항공우주 및 기계공학부를 선택한 멘토 박소현입니다!우선, 한국항공대에 입학하게 되신 것을 진심으로 축하드립니다!!치열한 입시를 끝내고 새내기 생활을 보낼 생각에 정말 설렐 것이라고 생각합니다저는 새내기 생활을 정말 알차고 행복하게 보냈던 터라 한편으론 여러분들이 많이 부럽습니다 저와 같이 즐거운 새내기 생활을 보냈으면 하는 마음으로 몇 가지 학교생활 조언을 준비해보았습니다! 1. 1학년일수록 학점을 잘 챙기자2학년이 끝나고 멘토가 되니 학점 이야기가 가장 먼저 나올 수밖에 없는 것 같습니다.과마다 다를 수는 있겠지만 개인적으로 2학년 생활을 하며 학점 따기가 정말 어렵다는 것을 뼈저리게 느꼈습니다.그래서 더더욱 1학년일수록 학점 관리를 정말 열심히 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사실, '정말' 열심히까지는 필요하지 않습니다. 1학년때는 열심히만 해도 좋은 학점을 받을 수 있습니다. 2. 좋은 추억을 많이 만들자앞서 말씀드렸다시피 저는 정말 행복한 1학년 생활을 보냈습니다.1년이 지난 지금까지도 1학년때 추억과 감정을 이길 수 있는 경험은 해보지 못한 것 같습니다.1학년때 친해진 친구들과 지금까지도 가장 많은 감정을 공유할 수 있고 의지할 수 있습니다.항상 첫 단추가 제일 중요하듯이 1학년때 여러분들이 어떤 경험을 하냐에 따라항공대라는 곳이 여러분들에게 주는 의미가 달라질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3. 마음의 여유를 가지자제가 대학생활을 하면서 항상 되새기는 문장입니다.새내기분들은 이제 막 입시가 끝났다보니 아무 걱정없이 즐겁게 학교 생활을 할 수도 있습니다.하지만 대학 생활을 하다 보면, 특히 새내기분들이라면 모든 것이 새로운 경험이고 새로운 사람이다 보니여기저기서 받는 사소한 스트레스가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대학생이고 성인이니 책임져야 할 부분도 많고 혼자 해결해나가야 되는 것들도 분명 있습니다.이런 경험들을 조금 더 마음의 여유를 가지고 대한다면 분명 나중에 돌이켜 봤을 때여러분들의 슬기로운 대학 생활의 건강한 밑거름이 되어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모든 것에 연연해하지 말고 시간이 흘러가는 대로 편안하게 새내기 시절을 즐기셨으면 좋겠습니다. 여러분들보다 2년이나 더 항공대에서 생활을 했다 보니 알려드리고 싶은 것은 정말 많습니다!하지만 그런 것들은 여러분의 멘토가 된 후에 알려드릴 수 있는 직접적인 조언이라고 생각합니다.여러분들이 입학하신 후에 제 조언과 이야기를 전달할 수 있는 자리를 많이 마련해서큰 도움이 되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안녕하세요 새내기 여러분! 저는 2025학년도 멘토를 맡게 된 항공전자정보공학부 21학번 송승현이라고 합니다. 우선 여러분들의 입학을 진심으로 축하드립니다!! 여러분들의 대학 생활을 더욱 알차게 보낼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1. 공지사항 확인하기학교 홈페이지의 공지사항을 수시로 확인해 줘야 해요. 대학교에는 선생님처럼 알려주는 사람이 없어요. 물론 저도 여러분들에게 필요한 정보가 올라올 때마다 알려주겠지만 놓치는 부분이 생길 수도 있어요. 그래서 1학년부터 스스로 확인하는 습관을 기르는 것이 중요해요. 또한 홈페이지에 역량 관리 시스템이란 것이 있는데 여기에는 굉장히 알찬 비교과 활동들이 많아요. 이런 부분을 저학년 때부터 챙기면 여러분들에게 굉장히 도움이 될 거에요. 2. 다양한 활동 해보기학년이 올라갈수록 시간이 부족하다는 것을 느낄 거에요. 1학년 만큼 시간이 많은 시기가 없어요. 이때 여러분들이 하고 싶은 것을 다 해봐야 해요. 여러 교내 동아리, 외부 동아리도 해보세요. 동아리는 자신의 취미, 관심사가 비슷한 사람과 만날 수 있는 좋은 장소에요. 또한 학교에 공모전과 같은 좋은 활동들이 많아요. 수상을 하지 못하더라도 이런 활동들에 참가하는 것 자체가 여러분들에게 좋은 경험으로 남고 다른 활동을 위한 밑거름이 될 거에요. 3. 궁금하면 물어보기저도 새내기 시절 때 아는 것이 거의 없었어요. 모르는 것이 생길 때마다 멘토 선배님께 여쭤보고 많은 꿀팁들을 받았어요. 저는 여러분들을 도와주기 위해 선발된 멘토예요. ‘이런 것까지 질문해도 되나?’하는 것도 두려워하지 말고 모르는 것이 생기면 편하게 물어보세요! 굳이 제가 아니더라도 다른 선배, 동기들에게도 물어보세요. 학교에서 여러분들의 질문을 싫어할 사람은 아무도 없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