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25학번 새내기 여러분, 멘토를 맡게 된 23학번 이지안입니다. 치열한 수험생활을 마치고 한국항공대학교에 입학하신 것을 진심으로 축하드립니다! 긴 고생 끝에 입학하신 만큼, 여러분이 대학 생활을 더 알차게 보내기 위해서 알아두면 좋은 내용 몇 가지를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1. 공지 확인은 스스로
중요한 사항 대부분은 학교, 학부(단과대) 홈페이지 공지에 올라옵니다. 따로 알림이 가거나 알려주는 사람이 없기 때문에 수시로 확인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모르고 있던 장학금 정보, 인턴 채용 계획, 견학/실습 인원 모집 등 유용한 정보는 모두 홈페이지 공지사항에 올라오니 꼭 자주 확인하셔서 좋은 기회, 중요한 정보를 놓치는 일이 없길 바랍니다. 공지사항의 일부는 '카카오워크'라는 앱을 통해 알림이 가기도 하니 입학 후 꼭 설치하시고 자주 들어가 보는 것을 추천합니다. 인스타그램이나 카카오톡에도 많은 소식이 올라오니 공지방 알림은 꼭 켜둡시다!
2. 역량관리시스템 접속
역량관리시스템을 통해 다양한 비교과 프로그램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컴활, 글쓰기 등 실무에 필요한 능력을 기를 수 있는 것은 물론 MBTI 특강, 와인 특강 등 체험 활동도 많이 있어 다양한 경험을 할 수 있습니다. 또한 프로그램을 이수하면 마일리지를 받을 수 있는데, 이를 많이 모으면 장학금도 받을 수 있으니 장학금도 노려보시길 바랍니다!
3. 능동적으로 활동하기
대학에는 공부하라는 사람도, 중요한 것을 알려주는 사람도 없습니다. 어떤 일을 해야 취업에 도움이 되는지, 어떻게 공부해야 하는지 등 모두 알아서 생각해야 합니다. 따라서 수동적으로 있지 말고 시험공부, 소모임, 학생회, 동아리 등등은 스스로 생각하고 고민하여 능동적으로 참여하길 바랍니다. 누군가가 해주기를 기다리지 말고, 자신이 하고 싶은 일이 무엇인지 1년 동안 충분히 고민해 보고 앞으로의 방향성을 정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주변 멘토나 동기의 조언을 구하는 것도 훌륭한 방법입니다.
4. 학점 관리하기
대학교 1학년은 인생에서 몇 안 되는 놀기 좋은 시기이지만, 너무 놀기만 하면 나중에 후회할 수도 있으니 학점도 잘 챙기셔야 합니다. 학년이 올라갈수록 인턴, 공모전 등 해야 하는 활동은 많아지고, 좋은 학점을 받기 힘들어집니다. 놀 땐 놀고, 공부할 땐 공부합시다.
새내기분들의 한국항공대학교 생활 첫걸음에 도움이 되길 바라며 마칩니다. 여러분의 새로운 시작을 응원하겠습니다. 3월 캠퍼스에서 만나요!
25학번 신입생 여러분 안녕하세요! 저는 항공전자정보공학부 21학번 원동석입니다. 먼저, 한국항공대에 입학하시게 된 것을 축하합니다!새롭게 시작된 대학 생활을 즐겁고 보람차게 보낼 수 있도록 도움을 드리고자 합니다. ○ 학교 홈페이지 공지 사항 자주 확인하기대학 생활을 하며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 중 하나가 학교 홈페이지에서 공지 사항을 확인하는 거로 생각해요! 학교 홈페이지에는 다양한 정보들이 존재합니다. 공지 사항에 장학생을 모집하거나, 공모전, 대외 활동 등 다양한 공지들이 올라와요! 그 공지를 통해 장학금을 신청할 수도 있고, 해외 단기 어학연수, 멘토링 활동 등 대학생 신분에서 할 수 있는 여러 활동에 지원할 수 있어요. 반드시! 꼭! 자주 확인하세요! ○ 도서관 적극 활용하기사람마다 다르겠지만 개인적으로 도서관에서 공부하는 것이 가장 효율적인 방법이라고 생각해요. 카페에 갈 돈과 시간을 절약할 수 있고, 혼자 공부하기 싫어 동기들과 같이 공부하거나 팀 활동을 할 때에는 도서관 내 스터디룸을 예약하는 것도 매우 좋은 방법입니다. 도서관에서 동기들과 함께 공부하며 많은 추억을 쌓을 수 있는 대학 생활을 보내면 좋을 거 같아요! ○ 학점 관리 소홀히 하지 않기1학년 때는 공부 안 해도 된다는 말들을 많이 들으셨을 겁니다. 저 또한 신입생 시절에는 많이 들었습니다.ㅎㅎ 하지만 1학년 때가 학점 챙기기 가장 쉬운 시기이고, 학년이 올라갈수록, 학점이 낮으면 다양한 활동들을 하는 데에도 제약이 많으며 지난 시절에 대한 후회가 반복됩니다. 수업 후 복습만 철저히 하시고 시험기간 1~2주만 열심히 하신다면 1학년 때 장학금은 높은 벽이 아니랍니다! 다시 한번 우리 학교에 입학하시게 된 것을 축하합니다! 여러분의 새로운 시작을 항상 응원하겠습니다!
25학번 새내기 여러분들, 반갑습니다! 저는 2025학년도 새내기분들과 함께할 23학번 이수인이라고 합니다. 새내기 여러분들의 한국항공대 입학을 진심으로 축하드립니다. 저는 앞으로 새롭고 낯선 대학생활에 도움을 드리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입니다. 이에 앞서 새내기 여러분들이 잘 적응하실 수 있도록 조언을 드리고자 합니다. 1. 다양한 사람들과 교류하기저의 학교생활로 비추어 보았을 때 학교에 입학한 첫 학기가 가장 다른 사람들과 이야기할 시간도 많고, 친해질 수 있는 기회도 많았던 것 같습니다. 그래서 새내기 여러분들이 이러한 귀중한 시간을 놓치지 않고 다양한 사람들과 교류하며 많은 인맥들을 쌓았으면 하는 마음입니다. 2. 학교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기새내기성공센터, 학생생활상담소 등 학교의 다양한 기관에서 여러 가지 활동을 주관합니다.이러한 활동들은 학생들에게 상금 혹은 장학금을 지원하기도 하며 참여하는 것만으로도 성장을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그래서 새내기 여러분들이 이러한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여 성장할 수 있는 기회로 활용하셨으면 좋겠습니다. 3. 학교 홈페이지 적극적으로 활용하기새내기비전캠프 뿐만 아니라 학교 홈페이지에도 학교생활 및 활동에 대한 정보가 정말 세세히 잘 서술되어 있습니다. 학교 홈페이지를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학교생활에 대한 의문점을 해소하고 학교생활에 잘 적응하셨으면 좋겠습니다. 4. 그 누구보다 신나게 놀기저는 학교에 입학하고 첫 학기를 그 누구보다 신나게 놀았던 것 같습니다. 우리가 흔히 듣는 말 중에 ‘학생의 본분은 배움에 있다’라는 말입니다. 하지만 우리가 간과하는 것이 있습니다. 여기서 말하는 배움이란 단순히 도서관에 들어가 공부하는 것만이 배움이 아니라는 것입니다. 다른 사람들과 함께 신나게 놀면서 배우는 것들이 분명히 있으며, 단순히 도서관에 들어가 공부하는 것만으로 배울 수 없는 점을 배울 수 있다는 것입니다. 저 또한 고등학교 생활에 익숙해져 ‘이렇게 놀아도 되나?’ 싶은 의문이 많이 들었었지만, 저의 새내기 생활을 되돌아보았을 때 정말 큰 도움이 되었던 것 같습니다. 사실 제가 드리는 조언도 학교생활에 도움이 되고 어느 정도의 길라잡이가 되어줄 수는 있다고 생각하지만, 그 무엇보다 자신이 하고 싶었던 일들을 하며 대학생활을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니 대학생활에 대하여 너무 걱정하지 마시고 하고 싶은 일을 하시며 즐거운 대학생활을 하셨으면 좋겠습니다. 마지막으로 다시 한 번 25학번 새내기 여러분들의 입학을 축하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