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안녕하세요, 25학번 새내기 여러분!
이번 새내기 멘토링 활동에서 여러분의 멘토 역할을 맡게 된 항공전자정보공학부 21학번 최준영입니다. 먼저 한국항공대학교에 입학하신 것을 진심으로 축하드립니다. 여러분이 조금이나마 알찬 새내기 시절을 보낼 수 있도록 몇 가지 조언을 드리려고 합니다.
1. 놀 땐 놀더라도 학점은 챙기자
학교에 입학하면 새내기인 동기들이나 선배들 중에 “새내기 때는 마음 놓고 놀아도 된다”, “2학년 때부터 학점 관리하면 된다”는 이야기를 하는 분들이 있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런 조언을 해주는 선배나 동기들이 여러분의 인생을 책임져 주지는 않습니다. 새내기 때부터 학점 관리를 해두어야 고학년이 되었을 때 더욱 다양한 활동을 하기 수월해집니다.
2. 자기가 스스로 할 일들을 챙기자
대학 생활은 누군가가 챙겨주지 않습니다. 스스로 찾아보고 참여하지 않으면 아무것도 얻을 수 없습니다. 새내기 성공센터, KAU 광장 등에서 올라오는 공지사항을 잘 확인하고, 역량관리센터를 통해 다양한 활동을 스스로 찾아 참여하세요. 대학 생활은 얼마나 주도적으로 참여하느냐에 따라 얻어갈 수 있는 정보와 경험이 확연히 달라집니다.
3. 모르는 건 주저 말고 질문하기
학교 생활을 하다 보면 모르는 것들이 생기기 마련입니다. 그럴 때는 주저하지 말고 저를 포함한 동아리 선배, 그리고 주변 선배들에게 질문하세요. 여러분 옆에 있는 선배들 역시 모든 것이 낯설고 어색했던 새내기 시절을 경험했습니다. 같은 고민을 헤쳐나온 선배들의 조언을 듣는 것만으로도 고민을 해결하는 데 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안녕하세요. 25학번 새내기 여러분들! 한국항공대학교 입학을 진심으로 축하합니다.이번 25학년도 공과대학 멘토를 맡게 된 항공우주공학과 24학번 엄서영입니다. 시작의 설렘이 가득한 여러분의 봄을 함께 할 수 있어서 정말 행복합니다. 지금은 입시가 끝났다는 막연한 기쁨과 함께 대학에 가서 잘할 수 있을지에 대한 불안함이 공존할 시기라고 생각합니다. 저 또한 그랬으니까요!이제 막 새내기 꼬리표를 뗀 입장으로서 여전히 많은 것을 모르겠고 불안합니다. 하지만 누구보다 새내기에 가까운 입장으로서 여러분들을 위하여 작은 팁을 드리려고 합니다. ‘내가 새내기 때 이런 말을 들었다면 참 좋았을 텐데….’라는 마음으로요. 1. 다양한 경험을 해 보세요.꼭 공부와 관련된 것이 아니어도 됩니다. 다양한 사람을 만나보세요. 알바를 해도 좋습니다. 세상이 넓어진다는 느낌을 받을 수 있을 거예요. 좋든 나쁘든 여러 경험이 여러분들을 더욱 유연한 사람으로 만들어 줄 겁니다. 2. 능동적으로 움직이세요.아무도 여러분들의 활동을 강제하지 않습니다. 마음만 먹으면 모든 할 수 있어요. 학교 공지 사항이나 역량 관리시스템에 올라오는 활동을 잘 보세요. 참여할 수 있는 다양한 활동들이 있습니다. 여러분이 마음만 먹는다면 경험할 수 있는 일들이에요. 3. 책임감을 느끼세요.자유가 주어진다는 것은 그만큼 책임도 진다는 것입니다. 필요한 정보를 하나하나 다 알려주지 않습니다. 스스로 찾아서 챙겨야만 해요. 스스로 하는 것. 그리고 자기 일에 책임을 다하는 것. 이것만 명심하셔도 멋진 대학생이 될 수 있을 겁니다! 4. 멘토를 적극 활용하세요.갑자기 능동적으로 움직이고 책임을 지라고 하니 혼란스럽고 두려울 겁니다. 괜찮아요! 그런 여러분들을 위해 존재하는 게 바로 멘토니까요. 모르는 건 뭐든 물어보세요. 정말 뭐든 괜찮습니다. 행복한 새내기가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게요.
새내기 여러분, 안녕하세요! 저는 멘토를 맡게 된 항공교통물류학부 물류전공 23학번 박다은입니다. 우선 한국항공대에 25학번으로 입학하신 것을 진심으로 축하드립니다! 힘든 수험생활을 끝내고 대학생이 된다는 큰 설렘으로 가득 차 있을 것 같네요! 여러분의 KAU 생활 첫걸음에 도움을 드리고자 몇 가지 팁을 준비하였습니다. # 입학 전에 해둘 것우선 입학 전 2달 동안 무엇을 해야 할 지 궁금하신 분들이 많을 것 같아요! 저는 대학교 합격 이후 바로 운전면허를 따러 갔습니다. 운전면허를 취득하는 것은 어렵지 않지만 생각보다 시간이 걸리는 일이라 시간이 많이 있을 때 하시는 것이 좋아요. 또한 1학년 때는 자주 놀러다니며 술을 먹기 때문에 금새 용돈이 바닥나게 되는데요. 따라서 지갑 사정이 여의치 않는 분들은 꼭! 알바하시기를 바랍니다. 마지막으로 제가 추천드리고 싶은 것은 운동인데요. 고된 입시 생활로 인해 체력이 많이 상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대학교에 입학하면 열심히 놀고! 또 열심히 공부해야 하므로 운동을 통해 체력을 기르는 것이 좋아요:) 간혹 공부할 필요는 없냐는 질문도 있는데요. 1학년 때 ‘기초 프로그래밍’, ‘미적분학’ 등 고등학교 수업 이수에 따라 난이도의 차이 느껴지는 수업들이 있습니다. 따라서 만약 입학 전 공부를 해두고 싶다면 1학년 과목들에 대한 기초를 공부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 학교 공지사항 확인하기대학교는 초, 중, 고등학교 때처럼 누군가가 일일이 챙겨주고 알려주지 않습니다. 따라서 학교∙수업 공지사항들은 학교홈페이지의 공지사항, KAU LMS 등에서 스스로 확인해야 합니다. 공모전, 장학금, 인턴 모집 등 여러 정보가 올라오기에 공지사항을 자주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https://kau-notifier.site/ 이 사이트에 들어시가면 매일 9시 이메일로 공지사항을 받아 보실 수 있습니다. 매번 공지사항을 확인하는 것이 번거롭기 때문에 구독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공짜) # 학점 챙기기1학년이 놀기 좋은 때가 맞지만, 학점을 챙길 만큼 좋은 때도 없다고 생각해요. 중, 고등학교와는 다른 대학교의 공부방식, 문제유형 등을 익히는 것이 좋습니다. 무엇보다 1학년 과목은 앞으로 2,3,4 학년 때 배울 수업의 기본이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기초를 다져두지 않는다면 학년이 점점 올라갈수록 어려움을 느낄 수 있어요. 꼭 학점 챙겨주세요 앞서 말한 것 아무것도 하지 않고 친구들과 밤새 놀아도, 집에서 편히 쉬어도, 본인이 원하는 것을 한다면 뭐든지 좋다고 생각해요. 후회 없는 1학년 생활을 보내시길 바랍니다. 여러분의 2025학년도 대학교 생활을 응원합니다! 여러분의 대학생활이 더욱 빛나도록 함께할 게요. 캠퍼스에서 만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