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새내기 여러분, 안녕하세요! 저는 멘토를 맡게 된 항공교통물류학부 물류전공 23학번 박다은입니다. 우선 한국항공대에 25학번으로 입학하신 것을 진심으로 축하드립니다! 힘든 수험생활을 끝내고 대학생이 된다는 큰 설렘으로 가득 차 있을 것 같네요! 여러분의 KAU 생활 첫걸음에 도움을 드리고자 몇 가지 팁을 준비하였습니다.
# 입학 전에 해둘 것
우선 입학 전 2달 동안 무엇을 해야 할 지 궁금하신 분들이 많을 것 같아요! 저는 대학교 합격 이후 바로 운전면허를 따러 갔습니다. 운전면허를 취득하는 것은 어렵지 않지만 생각보다 시간이 걸리는 일이라 시간이 많이 있을 때 하시는 것이 좋아요. 또한 1학년 때는 자주 놀러다니며 술을 먹기 때문에 금새 용돈이 바닥나게 되는데요. 따라서 지갑 사정이 여의치 않는 분들은 꼭! 알바하시기를 바랍니다. 마지막으로 제가 추천드리고 싶은 것은 운동인데요. 고된 입시 생활로 인해 체력이 많이 상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대학교에 입학하면 열심히 놀고! 또 열심히 공부해야 하므로 운동을 통해 체력을 기르는 것이 좋아요:) 간혹 공부할 필요는 없냐는 질문도 있는데요. 1학년 때 ‘기초 프로그래밍’, ‘미적분학’ 등 고등학교 수업 이수에 따라 난이도의 차이 느껴지는 수업들이 있습니다. 따라서 만약 입학 전 공부를 해두고 싶다면 1학년 과목들에 대한 기초를 공부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 학교 공지사항 확인하기
대학교는 초, 중, 고등학교 때처럼 누군가가 일일이 챙겨주고 알려주지 않습니다. 따라서 학교∙수업 공지사항들은 학교홈페이지의 공지사항, KAU LMS 등에서 스스로 확인해야 합니다. 공모전, 장학금, 인턴 모집 등 여러 정보가 올라오기에 공지사항을 자주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https://kau-notifier.site/ 이 사이트에 들어시가면 매일 9시 이메일로 공지사항을 받아 보실 수 있습니다. 매번 공지사항을 확인하는 것이 번거롭기 때문에 구독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공짜)
# 학점 챙기기
1학년이 놀기 좋은 때가 맞지만, 학점을 챙길 만큼 좋은 때도 없다고 생각해요. 중, 고등학교와는 다른 대학교의 공부방식, 문제유형 등을 익히는 것이 좋습니다. 무엇보다 1학년 과목은 앞으로 2,3,4 학년 때 배울 수업의 기본이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기초를 다져두지 않는다면 학년이 점점 올라갈수록 어려움을 느낄 수 있어요. 꼭 학점 챙겨주세요
앞서 말한 것 아무것도 하지 않고 친구들과 밤새 놀아도, 집에서 편히 쉬어도, 본인이 원하는 것을 한다면 뭐든지 좋다고 생각해요. 후회 없는 1학년 생활을 보내시길 바랍니다. 여러분의 2025학년도 대학교 생활을 응원합니다! 여러분의 대학생활이 더욱 빛나도록 함께할 게요. 캠퍼스에서 만나요
안녕하세요, 25학번 새내기 여러분!이번 새내기 멘토링 활동에서 여러분의 멘토 역할을 맡게 된 항공전자정보공학부 21학번 최준영입니다. 먼저 한국항공대학교에 입학하신 것을 진심으로 축하드립니다. 여러분이 조금이나마 알찬 새내기 시절을 보낼 수 있도록 몇 가지 조언을 드리려고 합니다. 1. 놀 땐 놀더라도 학점은 챙기자학교에 입학하면 새내기인 동기들이나 선배들 중에 “새내기 때는 마음 놓고 놀아도 된다”, “2학년 때부터 학점 관리하면 된다”는 이야기를 하는 분들이 있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런 조언을 해주는 선배나 동기들이 여러분의 인생을 책임져 주지는 않습니다. 새내기 때부터 학점 관리를 해두어야 고학년이 되었을 때 더욱 다양한 활동을 하기 수월해집니다. 2. 자기가 스스로 할 일들을 챙기자대학 생활은 누군가가 챙겨주지 않습니다. 스스로 찾아보고 참여하지 않으면 아무것도 얻을 수 없습니다. 새내기 성공센터, KAU 광장 등에서 올라오는 공지사항을 잘 확인하고, 역량관리센터를 통해 다양한 활동을 스스로 찾아 참여하세요. 대학 생활은 얼마나 주도적으로 참여하느냐에 따라 얻어갈 수 있는 정보와 경험이 확연히 달라집니다. 3. 모르는 건 주저 말고 질문하기학교 생활을 하다 보면 모르는 것들이 생기기 마련입니다. 그럴 때는 주저하지 말고 저를 포함한 동아리 선배, 그리고 주변 선배들에게 질문하세요. 여러분 옆에 있는 선배들 역시 모든 것이 낯설고 어색했던 새내기 시절을 경험했습니다. 같은 고민을 헤쳐나온 선배들의 조언을 듣는 것만으로도 고민을 해결하는 데 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25학년도 신입생여려분, 안녕하세요! 한국항공대에 입학하게 되신 것, 진심으로 축하드립니다. 저는 1년동안 여러분들의 멘토를 맡게 된 항공우주공학과 24학번 허동규입니다. 많지는 않지만 그동안의 대학생활을 바탕으로 신입생분들께 몇가지 팁을 드리려고 합니다.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1. 멘토링 활동은 대학 인간관계의 첫걸음여러분들은 앞으로 많은 사람들을 만나고, 새로운 친구들을 사귀게 될 겁니다. 멘토링 활동은 한 조당 7~8명으로 진행됩니다. 여러분의 멘토는 여러분이 처음 접하게 될 선베이고, 같은 멘티들은 처음 접하게 될 소중한 동기들입니다. 대학교 1학년은 학기 초의 인연연이 연말까지 쭉 이어지는 만큼, 서로 많이 소통하고 친해졌으면 좋겠습니다. 2. 하루 한 번씩 홈페이지 체크대학교의 모든 공지는 홈페이지에서 이루어집니다. 하지만, 홈페이지의 공지글은 알림이 오지도, 집으로 찾아오지도 않습니다. 중요한 일이라면 소문으로 대충은 알 수 있지만, 여러 대외활동, 공모전 등의 모집글은 알 길이 없으니 매일 한번씩 홈페이지 공지를 확인하는 습관을 들이면 좋습니다. 3. 학점 관리는 계획적으로학점제도에 대해서 궁금한 점이 많으실 겁니다. 일단 기본적인 것은 1학년 1학기의 경우 최대 21학점까지 들을 수 있으며, 교양과목은 사회봉사를 듣는다면 22학점까지도 가능하다는 것입니다. 사회봉사는 1학점씩, 최대 2학점까지밖에 듣지 못합니다. 수강신청을 하실 때 21학점을 꽉꽉 채우기보다는 자신이 들으면 재밌겠다, 또는 잘할 자신이 있다는 과목만 쏙쏙 들으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저 같은 경우는 1학기때 22학점을 꽉 채워서 들었는데, 일단 엄청 바쁘고 학점 관리도 수월하지 않았습니다. 학점은 양보다는 질이라는 것 기억하세요. 4. 궁금한 것은 멘토에게이외에도 처음 하는 대학생활, 궁금하신 것이 아주 많으실 겁니다. 알고 싶은 것이 있다면 아무 걱정하지 말고 일단 멘토에게 물어보세요! 멘토들은 여러분들이 말 걸어주기를 바라고 있습니다. 여러분들의 첫 도전은 멘토로서 저의 첫 도전이기도 합니다. 함께 성장해나가기를 기대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