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5학번 새내기 여러분들 안녕하세요! 저는 이번 학기 여러분들의 멘토로 활동하게 된 한국항공대학교 24학번 자유전공학부(공학계열) 김성훈입니다. 먼저 길고 힘들었던 입시 생활을 마치고 한국항공대학교를 입학하신 여러분들 진심으로 환영하고 축하드립니다. 대학교를 입학한다는 것이 진짜 설레고 긴장되는 순간이거든요..! 고등학교와는 다른 새로운 환경이기 때문에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할지 고민이 많을 거에요. 이러한 상황 속에서 조금이나마 보탬이 되고 도움이 되고자 몇 가지 알아두시면 좋을 것들을 써봤어요.
1. 학교 홈페이지 찾아보기
중학교와 고등학교때는 선생님께서 말씀하시는 대로 따라가기만 하면 되지만 대학교에서는 말해주는 사람이 아무도 없어요,,, 그렇기 때문에 자신이 직접 공지사항들을 찾는 것이 중요합니다! 저희 학교 홈페이지가 처음에 딱 들어오면 ‘아.. 보기가 너무 어렵다,,’ 하실 수가 있어요. 그렇기 때문에 대학교 개강 전에 홈페이지에서 개강하면 많이 사용하는 시스템인 공지사항, 종합정보시스템, LMS 등이 어디에 위치해 있는지를 알고 들어오면 좋을 것 같아요! 홈페이지를 차근차근 하나씩 훑어보는 것을 추천합니다. 개강을 하고도 시간 날 때 공지사항 보는 것은 필수입니다~!
2. 사람 만나는 활동을 많이 하기
대학교=인간 관계라고 저는 생각하거든요. 대학교를 들어오면 전에는 접하지 못한 웃기고 좋은 분들이 많기 때문에 사람 만나는 활동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해요. 재밌어 보이는 동아리들을 많이 들어가서 동아리 활동이나 동아리 MT도 해보고 선배들과 친해지고 싶다면 학생회를 해보는 것도 추천합니다! 선배들과 친분을 쌓는 것이 대학교에서는 정말 중요해여. 또, 과에서 진행하는 회식이나 MT는 한 번쯤은 꼭 가보는 것을 추천합니다! 대신 술 잘 먹는다고는 안하는 게 좋아요ㅎㅎ(경험담…)
3. 할 땐 하고 놀 땐 놀자
이 말을 진짜 무조건 들으실 거에요. ‘이게 무슨 말이야’ 라고 하면서도 사실 1학년은 이게 제일 중요한 것 같습니다. 1학년 때는 주위에서 놀자고 유혹이 진짜 많이 들어올 거에요. 이럴 때 일수록 자신이 잘 판단을 해야 합니다. 1학년이라고 무작정 놀기만 하면 안돼요..! 1학년 때는 학점을 잘 딸수록 당연히 나중에 고학년이 되면 편하고 좋습니다. 하지만 1학년때 놀지 않으면 놀 수 있는 기회가 많이 없기 때문에 자신이 잘 판단을 해서 어느 정도 공부를 한 상태에서 놀거나 하면 좋을 것 같아요. 아예 공부에 손을 떼는 것은 안됩니다!!
지금 생각나는 것들을 추려서 적어봤는데 저의 글이 여러분들께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었기를 바라며, 또 다른 궁금한 점이 있으실 때 언제든지 물어보신다면 밝고 친절하게 답해 드릴게요~ 설레는 마음으로 여러분들을 만날 날을 기다리며 황금 같은 방학 알차게 보내시기 바랍니다!
안녕하세요! 항공대학교 신입생 여러분! 저는 2025년도 새내기 멘토링을 진행하게 된 자유전공학부(공학계열) 24학번 안준성입니다. 먼저 자랑스러운 항대인이 되신 여러분 정말 축하드립니다! 대학교라는 새로운 곳에 처음 들어오셔서 뭐부터 해야할지 막막하실텐데요, 설렘과 긴장감을 동시에 느끼실 여러분을 위해 몇가지 꿀팁을 드릴게요! ○ 최대한 다양한 활동 해보기대학교에 들어왔으니 대학생다운 활동을 많이 해봐야겠죠! 저는 신입생환영회, 새내기 배움터, 엠티, 동아리 활동, 공모전, 미팅 등등 신입생때만 혹은 대학생때만 해볼 수 있는 활동을 많이 해보는걸 추천드려요! 재미도 재미지만, 그런 활동들을 하면서 동기, 선배들과도 많이 친해질 수 있어요. 대학교는 서로 각기 다른 지역에서 다양한 배경을 가진 사람들이 모이는 곳이기 때문에 다양한 사람들을 만나볼수록 본인 스스로도 성장할 수 있는 1학년이 될거에요. ○ 학점 챙기기놀땐 놀더라도 학점 챙기는건 정말 중요해요..사람에 따라 다르겠지만 대다수의 사람들이 1학년때는 비교적으로 공부를 덜하는 시기라 이때 학점을 챙기기가 정말 좋아요. 2학년때부터는 학점챙기기 어렵다는 말을 정말 많이 들어서 이왕이면 1학년때부터 학점 챙겨놓고 재수강 과목 많이 안만들어 놓으면 나중에 많이 편하겠죠? 그러니 학점도 꼭! 챙기시길 바랄게요~ ○ 선배 활용하기대학교는 초중고때처럼 하나하나 알려주지 않아요. 모든건 본인이 챙겨야해요. 대학에 처음 와서 아마 모르는거도 많고 막히는 일도 많을거에요. 저같은 경우에도 수강신청이나 코스모스 사용 그리고 종합 정보 시스템 사용에 어려움을 겪었던 기억이 나요. 그럴때마다 본인의 멘토나 선배를 많이 활용하세요! 아마 선배들도 그런 귀여운 모습에 수강과목 족보나 책을 슬쩍 줄지도 몰라요 ㅎ 항공대학교에 입학하신 여러분들 다시 한번 축하드려요! 제 조언이 여러분께 많은 도움은 아니더라도 어느정도 길잡이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황금같은 방학 알차게 보내시고 내년에 학교에서 뵙시다!
안녕하세요, 한국항공대학교의 새 가족이 된 새내기 여러분!!먼저, 수능이라는 큰 도전을 멋지게 끝내신 여러분께 진심으로 축하와 박수를 보냅니다.오랜 시간 수능이라는 목표를 향해 달려오신 새내기분들은 이제 성인이 되었고 새로운 목표들을 향해 달려야할 시간입니다. 하지만 그전에 잠시 휴식의 시간을 갖는 것도 나쁘지 않겠죠?다시 한 번 인사드리겠습니다. 이번에 2025년도 새내기 멘토로 활동하게 된 항공우주공학과 24학번 멘토 조성학이라고 합니다!새내기 분들을 위해 짧지만 몇 가지 팁들을 전해드리겠습니다. 1. 그래도 학점은 챙기자!이제 막 수능이 끝나고 놀 생각에 신나신 새내기 여러분, 물론 대학교에 와서 즐기고 싶은거 하고 싶은 것들이 많을 것이란 건 잘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지금 1학년 학점을 제대로 챙겨놓지 않으면 이후 2학년, 3학년 때 전공 과목에서 매우 힘들 것입니다. 전공 과목도 산더미처럼 많은데 재수강 과목까지 더해지면 힘들겠죠? 2. 하고 싶은 것을 하자!이떄까지는 고등학교에서 정해진 일정에 따라 활동을 하는 것이 주가 되었습니다. 그러나 대학에서는 자신이 직접 시간표를 짜고 자신이 하고 싶은 모든 것을 선택을 할 수 있게 됩니다. 그나마 전공 과목의 부담이 적은 1학년 때 동아리, 술자리 등 1학년 때만 할 수 있는 활동을 즐기십시오. 지금 즐기지 못한 다면 나중에 5년 뒤, 7년 뒤 ‘그 때 더 놀걸…’이라고 후회할 수 있습니다. 3. 학교를 최대한 이용하자!학교 홈페이지에서 일반공지, 학사공지, 장학/대출공지, 새내기 성공센터 등 다양한 공지 채널들에 접속하면 공인어학능력시험 응시료 지원 사업, 글로벌 버디 사업, 어학 연수 등 학교 내 모든 지원 사업들을 한 눈에 알아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