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안녕하세요 25학번 새내기 여러분, 저는 항공우주 및 기계공학부 기계항공공학과로 재학 중인 23학번 멘토 이지수입니다. 힘들고 길었을 입시를 마치고 한국항공대학교에 입학하게 된 새내기 여러분 먼저 축하드립니다! 제 경험을 살려서 25학번 새내기 여러분들이 조금 더 나은 학교 생활을 할 수 있도록 도움을 드리고자 합니다!
1. 멘토를 잘 활용하기
아무리 제가 새내기분들이 궁금할 질문들을 예상해서 답해드린다고 해도, 제가 그랬던 것처럼 어렵고 새로운 것들이 많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럴 땐 이미 1년 이상 학교생활을 경험한 멘토에게 서슴없이 물어보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멘토들은 새내기 여러분들이 성공적인 새내기 생활을 하기 바라는 마음이기에 다들 친절하게, 아는 만큼 알려주려고 할거에요!
2. 학점 챙겨두기
1학년 때 아니면 놀 때 없다! 맞는 말이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1학년 때만큼 공부하기 순탄할 때도 없다고 생각합니다. 1학년 때는 앞으로 배울 과목들의 가장 기초적인 내용들을 배우게 됩니다. 만약 기초적인 것들이 쌓아져 있지 않다면 학년이 올라갈수록 어려움을 느낄 거라고 생각합니다. 각 과의 기본이 되는 과목을 중심으로 공부를 해둔다면! 학년이 올라가도 크게 어려움을 느끼지 않을 겁니다! (그치만 후회되지 않게 노는 것도 중요한 것 같아요ㅎㅎ)
3. 공지사항 확인하기
초중고등학생일 때와는 다르게, 대학교는 공지사항을 직접적으로 알려주지 않습니다. 학교의 행사나 자신이 꼭 챙겨야 할 공지를 자신이 직접 찾아보고, 다양한 혜택을 받기도 하고 대외활동도 하게 된다면 알찬 학교생활을 할 것이라고 장담합니다! 공지사항은 학교 홈페이지에서 항대생활 – KAU광장 – 공지사항에 들어가면 볼 수 있습니다. 공지를 꼼꼼하게 확인하고 다양한 활동과, 놓치는 공지가 없도록 하길 바랄게요!
저의 새내기 생활 팁들이 여러분들에게 꼭 도움이 되길 바라며, 다시 한번 25학번 신입생 여러분들의 합격을 축하드립니다! 다들 웃는 얼굴로 캠퍼스에서 만나요!
안녕하세요. 저는 올해 신입생 여러분의 멘토로 활동하게 된 신소재공학과 22학번 최은서입니다! 먼저, 한국항공대학교 25학번 새내기 여러분의 입학을 진심으로 축하드립니다. 대학생으로서의 생활을 앞두고 설렘 반, 걱정 반으로 개강을 기다리고 계실 것이라 생각합니다. 저는 멘티 여러분이 즐거운 대학생활을 하실 수 있도록 정말 열심히! 돕도록 할 것입니다. 여러분이 원하는 활동(같이 영화보기, 한강 놀러가기 등등)을 함께 할 것이고, 심심할 때 말동무가 되어주고 커피셔틀이 되어드릴 거예요ㅎㅎ 정말 부담가지지 말고 저를 마음껏 써먹으셨으면 좋겠습니다. 저는 올해로 3년째 새내기 여러분들의 멘토로서 활동하고 있기 때문에, 후배가 선배를 어려워한다는 것을 잘 알고 있습니다. 그렇지만 선배라고 생각하지 말고, 편한 언니, 누나로 생각하시고 저를 뽑아먹으시는 게 여러분이 할 일이랍니다..!!! 여러분이 질문 연락, 밥 사달라는 연락을 해주시면 저는 감동 받아요ㅜㅜ ♥편하게 대해주세요♥ 이제 여러분에게 몇 가지 팁을 알려드리고자 해요. 1. 새내기 멘토링을 적극 활용하자. 멘티 여러분은 새내기 멘토링을 통해 배정되는 선배 멘토(저!!)와 함께 시간을 보낼 기회가 많습니다. 멘토링 조를 대상으로 비교과 프로그램과 체육대회 등을 개최하면서 학교에서도 적극적으로 지원을 하고 있습니다. 저 또한 멘티 여러분이 새내기 멘토링을 통해 많은 것을 얻으셨으면 하는 마음입니다. 멘토를 어려워하지 마시고, 친밀감을 쌓기 위해 서로 노력을 한다면 이 멘토링 활동의 취지에 가장 잘 맞는 결과가 만들어질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2. 놀면서 공부를 하자. 대학생이 되어 들뜨는 마음으로 입학을 하면, 새로운 공간과 환경에서 많은 사람들과 만나게 되어서 굉장히 즐거운 활동들을 할 수 있습니다. 그러다보면 수업을 빠지고 공부를 놓게 되는데, 여러분은 놀 자격이 있기 때문에 즐겁게 노셔도 되지만,, 공부를 아예 놓아버리는 것은 지양하기를 바라요. 1학년 강의들은 많이 어렵지는 않기 때문에 시험 2-3주 전에는 공부를 시작해도 충분히 좋은 성적을 받을 수 있어요! 놀 때는 화끈하게 놀고, 공부를 조금은 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3. 비교과 프로그램에 참여하자. 한국항공대학교 역량관리시스템에 접속하시면 교내 프로그램과 대회에 대한 정보를 알 수 있습니다. 특히, 새내기를 대상으로 한 대회는 참여하기에 부담이 없습니다. 대회에 참가하여 글쓰기 연습이나 카드 뉴스 제작 등을 통해 대학 생활에 도움이 되는 활동을 하는 동시에, 장학금을 받을 수도 있습니다. 좋은 경험을 쌓을 수 있는 기회이기에 놓치지 않으셨으면 좋겠습니다. 저의 글이 여러분에게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었기를 바라며, 설레는 마음으로 여러분을 만날 날을 기다리고 있겠습니다! 다시 한번 자랑스러운 항대인이 되신 것을 진심으로 축하드립니다~! 곧 만나요*^^*
25학번 새내기 여러분 안녕하세요이번 2025학년도 새내기분들의 멘토를 담당하게 된 항공전자정보공학부 23학번 이하경입니다우선 3년이라는 긴 입시 생활을 끝맺고 대학에 입학하게 되신 새내기분들 정말 축하드립니다!조금이나마 여러분들의 대학 생활에 도움이 되고자 하는 마음으로 몇 가지 대학 생활의 꿀팁들을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 다양한 사람들과 만나고 소통하기대학을 먼저 다녀본 선배의 입장으로 학교 사람들과 많이 만나보고 인간관계를 넓혀나가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단순히 인맥을 쌓기 위해서 만남을 추구하는 것도 좋지만 대학 생활을 하면서 여러 종류의 고민이 생겼을 때 가장 가깝고 현실적으로 조언을 얻을 수 있습니다. 또한 자신이 속해있는 분야 사람들 외에 다른 여러 과 사람들과의 만남도 추천합니다. 다양한 사람을 만날수록 바라보는 시야의 폭도 넓어지고 생각의 깊이도 깊어집니다. 대학교라는 낯선 환경에서 사람들과의 관계를 쌓아나가는 것이 막막할 수 있습니다. 가장 쉽게 사람들과 만날 수 있는 동아리나 학생회, 멘토링 등의 활동들을 활용하여 점차적으로 관계를 쌓아가 보는 것을 추천합니다. ○ 자기 몫은 자기가!고등학교와 달리 대학은 주어진 틀이 없고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자유로운 만큼 그에 해당하는 책임도 뒤따르게 됩니다. 수강 신청이나 강의평가 등 새내기분들은 처음 해보는 것들이기 때문에 놓치기 쉬운 부분입니다. 이러한 것들은 주로 학교 홈페이지 공지에 자세히 나와 있습니다. 일반 공지, 학사 공지에서 교내 장학금, 대회 공지 등 여러분들에게 도움이 되는 정보들이 많기에 시간 날 때마다 수시로 확인해 보는 습관을 가지는 것이 좋습니다!즐겁게 대학 생활을 하시면서 자기가 챙길 수 있는 부분이 있으면 스스로 챙기고 등록금을 내고 학교를 다니는 만큼 학교에서 받을 수 있는 혜택들은 꼭 챙기기를 바랍니다! ○ 두려워하지 말고 도전하기대학 생활은 새로운 도전의 연속입니다. 낯선 환경에서는 두려움이 자연스럽게 따라올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도전이 성장의 기회가 됩니다. 새로운 동아리에 가입하거나 전공이 아니지만 흥미가 생기는 과목을 신청하여 들어보거나 또, 해외 교환 프로그램에 참여해 보는 것을 추천합니다. 한 번도 해보지 않았던 것들을 시도해 봄으로써 새로운 역량을 발견하고 성취감을 느낄 수 있을 것입니다.학교에 처음 입학하게 되면 모르는 부분도 많고 궁금한 점이 많으실 거예요. 궁금한 점이 있거나 고민이 있을 땐 망설이지 말고 멘토를 적극적으로 활용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