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4학번 새내기 여러분 안녕하세요! 저는 2024년도 경영학부 멘토를 맡게 된 22학번 이은지입니다. 우선 한국항공대에 입학하신 것을 축하드립니다! 힘든 수험생활을 이겨내신 여러분 수고 많으셨어요. 모든 것이 낯설 여러분을 위해 몇 가지 팁을 드리고자 합니다.
○ 학교 홈페이지 수시로 확인하기
학교 행사나 공모전, 장학금 등 다양한 정보들이 학교 홈페이지에 업로드되기 때문에 수시로 들어가 확인을 해야 합니다. 특히 역량관리시스템에서 여러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으니 많이 참여해보세요. 많이 참여하면 마일리지가 쌓여 장학금도 받을 수 있답니다.
○ 동아리 활동 참여하기
타과 친구들을 사귈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이 동아리입니다. 다양한 동아리를 경험해보세요. 어느 동아리가 맞을지 고민되신다면 일단 다 가입해보세요. 활동을 해보면서 그중에 나와 잘 맞는 동아리를 찾아가면 된답니다. 좋은 인연도 만들고 좋은 추억도 만들 수 있을 거예요.
○ 학점 관리하기
1학년이니까 놀아도 된다는 마음은 충분히 이해합니다. 하지만 그렇다고 마냥 놀기만 하면 나중에 후회하니까 어느 정도의 학점 관리는 필요합니다. 사실 제가 가장 후회하는 부분입니다. 열심히 놀되, 시험 기간에는 열심히 공부해서 후회하지 않도록 좋은 학점 받으셨으면 좋겠습니다.
○ 멘토 활용하기
마지막으로 멘토를 적극적으로 활용하세요. 잘 모르겠는 부분이 있거나 도움이 필요할 때 멘토에게 물어보면 다들 친절하게 알려줄 거예요. 저도 여러분께 최대한 많은 도움 줄 수 있도록 노력할 테니 언제든 도움 요청하세요 :)
안녕하세요~ 24학번 신입생 여러분! 저는 항공경영학과 멘토를 맡게 된 항공교통 전공 김정원입니다. 오랜 수험생활 끝에 청춘의 꽃인 대학생이 된 여러분 모두 진심으로 축하드립니다. 축하의 말과 더불어 앞으로 어떻게 대학 생활을 하면 좋을지 저의 2년간의 대학 생활을 바탕으로 꼭 여러분들에게 말해주고 싶은 3가지를 이야기해보려고 합니다. 1. 1힉년때 학점을 잘 받아놔야 앞으로의 3년이 편하다!길고 긴 수험생활을 끝내고 누구나 다 쉬고 싶고 놀고 싶을 거예요. 인정합니다! 저도 그랬으니까요. 모두들 이 마인드를 가지고 1학년 때 공부를 잘 하지 않게 됩니다. 바로 이 시기! 여러분들이 놓쳐서는 안 될 황금 같은 기회입니다. 이때는 상대적으로 학점 따기 쉽기 때문에 조금이라도 더 공부를 해서 좋은 학점을 가져갔으면 좋겠습니다. 2학년 전공이 들어가는 순간 내용도 3배 이상 어려워지고 공부량도 어마어마해지지만 모두가 다 열심히 해서 1학년 때보다 훨씬 학점 따기가 어려워집니다. 이렇게 1학년 때 높은 학점을 맞아두면 2학년, 3학년 때 학점이 떨어져도 비교적 방어가 잘 되어 조금이나마 편해질 수 있습니다. 한 가지 더! 1학년 때는 대부분 교양과목이기에 학점은 많이 신청해서 듣는 것을 추천합니다. 비교적 공부량이 적은 1학년 때 수업을 많이 들어놔야 고학년이 될수록 편해집니다. 하지만 무리하게 들어 재수강을 만들게 되면 안 되겠죠~! 2. 자기주도적인 생활을 하자.축하합니다. 여러분들은 성인이 되었습니다. 성인이란 본인 스스로 모든 것을 책임져야 합니다. 대학교라는 곳은 여러분들을 성인으로 대하기 때문에 아무도 챙겨주지 않고 책임져주지 않습니다. 심지어 매주 지각을 해도 잔소리 하나 하는 사람이 없다는 사실ㅎㅎ 부러운가요? 그만큼 본인은 본인 스스로 챙겨야 한다는 말입니다. 과제가 있나 확인하기 위해 매일같이 LMS에 들어가 확인하고 학교에 어떤 중요한 공지가 떴을까 학교 홈페이지를 계속 들여다봐야 합니다. 중요한 정보를 놓치면 그 피해는 나 혼자만 받게 되는 거거든요. 저는 저의 멘티들에게 가장 먼저 알려주고 싶은 것이 학교 공지를 찾아보는 법입니다. 그만큼 본인 스스로 챙길 줄 아는 능력이 가장 중요한 부분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1학년 때는 중요한 공지를 자주 놓치고 과제도 자주 놓칠 수 있습니다. 저도 그랬거든요. 교수님께 쓴 메일이 수두룩합니다:) 하지만 여러분 걱정하지 마세요. 이 부분은 학년이 올라갈수록 좋아지게 됩니다! 성실한 대학 생활을 하다 보면 점차 성장해나감을 느낄 수 있을 거예요! 3. 첫 만남! 친근하게 다가가되, 존댓말로 접근하자중고등학생 때는 같은 학년은 다 같은 나이 친구였죠. 하지만 대학은 다릅니다. 20살 현역부터 시작해서 재수 삼수 사수 군수 직장 생활하다 오신 분 등등 같이 입학했지만 모두 나이는 다를 수 있습니다. 중고등학생 때를 생각해서 “안녕 혹시 이름이 어떻게 돼” 이러면 곤란합니다. 우선 존댓말로 접근해야 합니다. “안녕하세요 혹시 성함이 어떻게 되세요?” “안녕하세요 저는 000입니다.” “아 반갑습니다! 저는 000입니다. 저희 친하게 지내요!” 이렇게 다가가 보세요! 훨씬 부드럽게 시작할 수 있을 거예요!
안녕하세요! 24학번 새내기 여러분의 멘토를 맡게된 신소재공학과 22학번 손주학입니다. 기나긴 입시를 끝마치고 입학하신 것을 진심으로 축하드립니다! 여러분들의 대학생활의 한 걸음 한 걸음이 어렵지 않도록 도와드리기 위해 조언을 해드리려 합니다! ○ 학교 홈페이지 수시로 챙겨보기!대학생활은 중, 고등학교 때처럼 절대 누가 챙겨주거나 알려주지 않아요! 그렇기 때문에 스스로 자주 홈페이지에 들어가서 여러 정보와 소식들을 봐야 합니다. 홈페이지에는 다양한 프로그램과 장학금 그리고 수업 체계도 등의 중요한 내용들이 있으니 꼭 보시면 좋겠습니다. 그중 자주 들어가 보게 될 공지사항은 ‘항공대 홈페이지 > 항대생활 > KAU 광장 > 공지사항‘을 통해 보실 수 있습니다. 또한 LMS를 통해 강의별 교수님들의 공지나 과제 등이 올라가는데 이 또한 수시로 보시는게 좋습니다. 휴대폰 앱인 ’코스모스‘를 통해서 하시면 편합니다! ○ 놀더라도 학점은 필수!저는 1학년 때만큼 학점을 따기 가성비 좋은 학년이 없다고 생각합니다. 1학년 때는 공부하는 습관을 들이는 정도로만 하셔도 좋은 성적 받을 수 있으니까 너무 손을 놓지는 않으셨으면 좋겠어요! ○ 다양한 경험 꼭 하기!사회에 첫 발을 디딘 여러분에게 다양한 경험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귀찮을 수 있겠지만 시간이 남는다면 여행, 맛집 투어, 친구 만나서 놀기 등 뭐라도 해보는 것이 어떨까요? 또 교내외 동아리나 학과생활 등을 해보면서 여러 사람들을 만나보는 것도 추천합니다. 특히 항공대의 동아리는 다양하고 재미있는 동아리가 많기 때문에 꼭 한 번 알아보시면 좋겠습니다. 고작 2학년뿐이 되지 않은 저이지만, 그렇기에 1학년 때 못 해본 것들이 있어 후회되는 것이 많습니다. 해로운 경험은 없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꼭 많은 것들을 경험해 보시고 부딪혀보세요! ○ 멘토를 적극 이용하자!앞서 말한 것과 같이 대학생활은 정말 그 누구도 챙겨주지 않아요! 이런 상황에서 여러분들 도와주기 위해 제가 있는 것이고, 그렇기 때문에 여러분들은 저를 적극 사용해주세요! 수업 필기, 수업 족보, 학교 시설 및 사용 방법 등등 그리고 학교 내의 일들을 제외한 개인적으로 자기 계발을 위해 조언을 얻기 위해서 저를 사용하세요! 전혀 부담 가지실 필요 없으니까 편하게 대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