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항공교통물류학부 24학번 새내기 여러분!! 저는 이번 년도 멘토를 맡게 된 항공교통물류학부 20학번 이정현이라고 합니다. 길고 긴 입시의 끝을 달려 항공대라는 목표에 도달한 것을 진심으로 축하드립니다. 저도 합격자 발표 당시 합격했던 순간이 눈에 아직도 선한데요, 이제는 멘토로써 몇 가지 조언을 해드리고자 합니다.
첫번째, 멘토를 잘 이용하자!
멘토링의 멘토 분들은 모두 학교에서 여러 가지 활동을 하였고 그에 대한 노하우 등 여러 가지를 잘 아는, 여러분이 친해지게 될 첫 번째 대학교 선배라고도 볼 수 있습니다. 먼저 몇 년을 학교생활을 거친 만큼 다양한 경험을 하였으며, 여러분들의 궁금한 점이나 조언이 필요한 점, 때로는 고민상담도 편하게 할 수 있는 상대임을 인지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두번째, 잘 놀고, 잘 공부하자!
새내기, 이 세 글자는 정말 대학생활의 즐거움에 있어 가장 많이 떠오르는 단어가 아닌가 싶습니다. 여러 사람을 만나면서 친구도 만들고, 가끔 술도 마시며 진솔하게 이야기를 털어놓고 재미있게 노는 것 정말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그와 동시에 저는 1학년 때 성적 역시 그렇다고 생각합니다. 돌아보니 잘 놀고, 잘 공부했던 1학년이 저는 가장 즐겁고 좋은 기억으로 남아있습니다.
세번째, 공지사항을 잘 확인하자!
학우분들이 아쉬워하는 가장 큰 사항이 바로 공지사항을 늦게 보아 기간을 놓친 것이었습니다. 자신과 잘 맞는 공모전의 공고라던지, 장학금 관련 공고라던지, 또는 교환학생, 글로벌 버디와 같은 자신이 원했던 활동들을 공지사항의 확인 미흡으로 참여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가끔 생각이 날 때마다 공지사항을 확인해보세요!!
다시 한번 24학번 새내기분들의 한국항공대학교 합격을 진심으로 축하드리며, 학교에서 뵐 날을 기다리고 있겠습니다.
24학번 새내기 여러분 안녕하세요! 이번 새내기 멘토링에서 멘토를 맡게 된 신소재공학과 23학번 임혜원입니다. 다가오는 대학 생활에 대한 큰 기대와 함께 새로운 환경을 맞이한다는 걱정이 마음속에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학교생활을 조금 더 먼저 경험해 본 제가 그동안 얻은 팁들과 유익한 정보를 공유하며 여러분의 첫걸음에 도움을 드리겠습니다. 1. 다양한 경험 해보기저는 공부만큼 중요한 것이 “경험”이라고 생각합니다. 인생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나 자신이고, 그런 나에 대해 잘 알기 위해서는 다양한 경험을 해보아야 합니다. 어떤 것을 할 때 가장 행복한지, 어떤 유형의 사람이 나와 잘 맞는지, 전공 중에서는 어떤 분야에 관심이 있는지 등 모두 가만히 앉아있기만 하면 절대 찾을 수 없는 것들입니다. 학기 중에는 동아리나 여러 학교 프로그램, 방학에는 여행과 알바 등을 통해 다양한 사람들을 만나고 다양한 활동들을 하며 “나”를 찾아가는 시간을 가져봅시다! 2. 비교과 프로그램 신청하기학교 홈페이지에 들어가면 “역량관리시스템”이라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역량관리시스템에는 학교 내에서 주체적으로 운영하는 비교과 프로그램들이 많이 개시되어있습니다. 학생들이 즐겁게 들을 수 있는 MBTI 특강, 와인 특강과 같은 프로그램부터 영어회화 프로그램, 글쓰기 클리닉과 같이 학생들에게 유용한 프로그램 또한 많이 있습니다. 공강 시간이나 수업이 끝난 후, 신청한 비교과 프로그램을 들으면 더욱 재밌고, 유익한 학교생활을 보낼 수 있을 것입니다. (비교과 프로그램을 듣게 되면 마일리지를 얻게 되는데, 적립된 마일리지를 통해 추후에 장학금까지 받을 수 있으니 그야말로 일석이조지요!! 3. 정보 얻기대학교는 고등학교에 비해 내가 주체적으로 해야 하는 일이 더욱 많아집니다. 정보 또한 자신이 주체적으로 얻고, 기억해야 합니다. 학교에 대한 정보는 홈페이지에 있는 공지 사항, 그리고 학과 단톡방에 올라오는 공지를 참고해야 합니다. 정보를 습득하는 사람과 습득하지 못하는 사람이 얻는 이익의 차이는 매우 큽니다. 정보가 곧 이익이라고 할 수 있을 만큼 정보 습득은 중요하기 때문에 공지 사항을 계속해서 확인하는 습관을 길러야 합니다. 이 외에도 멘토인 “저”를 통해서도 많은 것들을 얻어 가고, 모르는 것이 있으면 다! 다! 질문해 주세요!
안녕하세요. 한국항공대학교에 입학하신 것을 축하드립니다. 저는 항공우주공학과 멘토를 맡은 항공우주 및 기계공학부 이시연입니다. 새 학기가 시작되면 여러분이 2학년이 될 때까지 멘토로서 학교 생활을 도와줄 것입니다. 학기 시작 전에 이렇게나마 조언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놀기1학년은 다른 학년에 비해 공부의 양이 적고 수준도 낮은 편이라고 합니다. 대학에 온 만큼 대학 생활에 적응하고, 친구들과 여기저기 놀러 다니며 즐거운 경험을 해보길 바랍니다. 공부하기아무리 열심히 놀더라도 시험 기간에는 공부를 하긴 해야합니다.. 적당한 때부터 좋은 학점을 위해 열심히 공부하길 바랍니다. 1학년에 배우는 기초과목을 탄탄히 해두어야 고학년에 배우는 과목을 조금이라도 쉽게 할 수 있을 것입니다. 다양한 경험하기대학에는 다양한 동아리, 프로그램 등이 많습니다. 입학 전에 홈페이지에서 다양한 동아리를 확인하고 오는 것도 좋습니다. 학기 중에는 다양한 공모전에 도전해 보는 것을 추천해 드립니다. 공모전의 시스템도 미리 알 수 있고, 예상치 못하게 수상도 할 수 있을 겁니다. 인간관계 형성하기대학에는 다양한 지역에서 온 다양한 사람들을 만날 수 있습니다. 같은 학과에서, 또는 여러 동아리에서 다양한 선배와 친구들을 사귀는 것이 좋습니다. 꼭 멘토가 아니더라도 다양한 선배들로부터 학교 생활의 팁을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같은 학과 친구들을 사귀어 학과 정보나 활동을 공유할 수도 있습니다. 물론, 다른 학과 친구들도 두루두루 사귀어 친해지면 좋습니다. 저는 노는 것도 공부하는 것도 잘 해내지 못해서 아쉬운 한 해를 보낸 것 같습니다. 여러분은 둘 중 어느 하나라도 제대로 챙겨가길 바라는 마음에서 두 가지 모두 조언에 담아보았습니다. 이 외에도 학교 생활에 필요한 내용이 있다면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다시 한번 입학을 축하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