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새내기 여러분! 저는 올해 2024년도 자유전공학부(공학계열) 재학생 멘토를 맡게 된 공학계열 23학번 신연우입니다.
우선 한국항공대학교 입학을 진심으로 축하드립니다. 앞으로 이 학교에서 자신만의 꿈과 목표를 이루시길 바라며, 새내기 여러분들께 대학생활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될 만한 몇 가지 조언을 드리고자 합니다.
○ 학교홈페이지에서 수시로 공지사항을 확인하기
대학교는 담임 선생님과 같이 개별적으로 공지를 해주는 사람이 없습니다. 이에 중요한 공지를 놓치지 않기 위해서 본인이 찾아봐야 합니다. 학교 홈페이지에 들어가면 KAU 공지가 있고, 이곳에서 일반 공지와 학사 공지를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중요한 공지들이 많이 올라오니 수시로 들어가면 더 좋습니다. 특히 금요일마다 많은 공지가 올라오니 금요일 오후 5시 이후에 확인하는 것을 가장 추천드립니다.
○ 원하는 동아리에 가입하기
고등학교때까진 자신이 원하는 동아리보다 자신의 진로와 연관짓기 위한 동아리에 가입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또한 하나의 동아리에서만 활동할 수 있었기에 자신이 진정 원하고 즐길 수 있는 동아리에 들기 어려운 환경이였습니다. 하지만 대학교에서는 취미에 따라, 혹은 그동안 도전해보고 싶었던 것에 따라 부담 없이 여러 동아리에 가입할 수 있습니다. 항공대만의 특색 있는 동아리가 많고 그 안에서 좋은 학우, 선배분들을 만나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동아리를 들어갈 생각이 크지 않더라도 한번쯤 들어가 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 학점 관리에 소홀하지 않기
일학년은 고학년으로 가기 위한 기초를 쌓는 과정입니다. 따라서 배우는 과목들이 상대적으로 크게 어렵지 않습니다. 또한 몇몇 과목들은 고등학교때 배운 것과 일맥상통하는 부분이 있어 접근성도 좋습니다. 따라서 일학년이 성적을 받는데 있어 가장 부담이 적은 학년일 것입니다. 물론 입시를 할 때와 같이 큰 스트레스를 받으면서까지 할 필요는 없습니다. 대학생이 된 만큼 놀때는 시원하게 놀고, 시험기간에만 조금 들여다 보고 성실하게 임한다면 괜찮은 성적을 받을 수 있을 것입니다. 후에 매꾸기 어려울 정도의 학점만 받지 않도록 최소한의 노력을 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 궁금한 내용은 멘토에게 물어보기
새로운 환경에 적응하기 전에 모르는 것이 많은 것은 당연합니다. 궁금한 것이 생기면 부담 갖지 마시고 언제든 멘토에게 질문하여 주세요. 항상 친절하게 새내기 여려분들의 궁금증을 해결해주고 싶답니다!
이상 위 조언들이 도움 되길 바라며, 여러분들의 성공적인 새내기 생활을 응원하겠습니다. 그럼 학교에서 뵙겠습니다 :)
안녕하세요! 24학번 새내기 여러분 입학을 축하드립니다!! 저는 멘토로 활동하게 된 항공운항학과 23학번 김준언입니다. 새내기 여러분의 학교생활 적응을 도와주기 위해 활동하게 되었습니다! 새내기 분들에게 저의 학교생활 조언을 알려주겠습니다! 1. 학생회, 동아리 등 해보고 싶은 거 해보기저는 1학년 1학기 부과대표로 활동하고 학생회와 학교 홍보대사를 하고 있습니다. 대학에 올라와 처음으로 많은 사람들을 만나고 선배들과 함께 일도 하면서 고등학생 때 할 수 없던 많은 경험을 할 수 있었습니다! 본인이 하고 싶은 것을 주저하지 않고 실천하면서 여러 경험을 해보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2. 선배님, 동기들과 친해지기대학교에 막 입학하여 진로는 어디로 갈지, 시험공부는 어떻게 해야 하는지 등 여러 가지 방향을 못 잡고 방황할 수 있지만 선배님들, 동기들과 친해져 여러 정보를 얻을 수 있고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여러 학과 행사를 참여하고 학과 소모임을 가입하면 쉽게 선배님, 동기들과 친해질 수 있습니다! 3. 학점 챙기기새내기가 되어 할 수 있는 것도 많고 하고 싶은 것도 많아서 공부를 소홀히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대학교에서 스펙을 쌓는 것 중 기본은 학점입니다. 따라서 본인의 목표 학점을 정하고 기본적인 공부는 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따라서 학점을 버리지 않고 챙기는 것을 추천합니다.
안녕하세요. 새내기 멘토링 멘토를 맡은 항공교통물류학부 23학번 임수빈입니다! 24학번 새내기분들의 입학을 진심으로 축하드려요. 저도 불과 몇 달 전까지는 1학년이었는데요, 제가 학교를 다녀보면서 느꼈던, 여러분들께 도움이 될만한 부분들을 몇 가지 얘기해드리고자 합니다. 학교 홈페이지와 학부 홈페이지 공지사항은 꼼꼼히 확인하자고등학교 때와는 다르게 대학교는 모든 공지를 하나부터 열까지 챙겨주지 않습니다. 과대표를 통해 단톡방에 올라오는 공지들도 많은 공지들 중 극히 일부예요. 그렇기 때문에 가끔씩 학교 홈페이지뿐 아니라 학부 홈페이지 공지까지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사물함 신청이나 계절학기 수강 신청 안내와 같은 사항같이 중요한 공지들도 있으니 꼼꼼히 확인해주세요 :) 선배님들에게 많이 물어보자저도 새내기 때는 선배님들이 많이 어려웠습니다. 하지만 모르는 걸 물어볼 때마다 다들 너무 친절하고 자세하게 알려주셔서 어려워할 필요가 전혀 없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특히 멘토링의 멘토는 24학번 여러분들을 도와주기 위해 선발된 것이기 때문에 학교생활에서 궁금한 부분이 있다면 언제든 어려워하지 말고 많이 물어봐 주세요! 수강신청은 전략적으로 하자학점을 잘 받는 방법은 열심히 공부하는 것도 있지만 수강신청 또한 하나의 전략이라고 생각해요. 흔히들 말하는 꿀 교양도 좋지만 각자에게 맞는 교수님의 수업 방식이 있을 거예요. 플립 러닝, 영어 강좌, 일반 강좌 등 정말 다양한 수업 방식이 있으니 자신에게 맞는 수업을 찾아 신청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또한 학과별로 장학금을 받기 위한 교양 필수 과목과 전공의 학점 조건도 다르고 필수로 들어야 하는 영역들도 있습니다. 이러한 정보들을 충분히 알아보신 후 수강신청을 하셨으면 좋겠어요. 본 수강신청에 실패해도 정정기간 때 많이들 잡으시니까 포기하지 말고 수강신청 성공하시길 바랍니다! 놀 땐 놀고, 할 땐 하자학교에 입학하고 나면 정말 많은 놀 거리가 있을 거예요. 그렇지만 1학년이니까 무조건 놀기만 하는 것은 금물이라고 생각해요. 1학년 과목들은 수업만 열심히 듣고 조금만 공부해도 성적이 어느 정도는 나오기 때문에 우리 놀 때는 신나게 놀고 해야 할 때는 하는 것이 어떨까요? 다시 한번 여러분들의 입학을 축하드리고 누구보다 알찬 1학년 생활 즐기시길 바랍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