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는 여러분과 함께하게 될, 항공전자정보공학부 2학년 윤수빈 멘토입니다 :-)
제가 처음 대학에 입학했을 때, 새로운 것에서 시작한다는 설렘과 막막함이 공존했던 기억이 있습니다. 여러분도 그렇지 않으신가요? 부족하지만, 저를 만난 여러분들께서 누구보다 알찬 1년을 보낼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함께 하겠습니다.
○ 알찬 1학년을 보내자!
학점 관리는 필수입니다. 1학년이 쌓을 수 있는 동아리 경험, 대외활동, 인간관계 형성 모두 너무 중요하지만, 모든 것의 기본이 되는 학점을 소홀히 하지 않으셨으면 합니다. 시험기간 전후 1-2주는 시간을 투자하셔서, 최소 3.5 이상의 학점을 받아두시길 바랍니다. 또한, 1학년 과목은 이후 모든 과목의 기초가 되므로 철저히 공부하시는 것이 필요합니다. 이 외에도, 동아리에 가입해서 흥미도 찾아보고, 동기들과 즐길 수 있는 시간도 많이 보내셨으면 좋겠습니다.
○ 선배, 교수님과 많은 이야기를 나눠보자!
대학에서 만나는 사람들을 통해, 정말 많은 가치관이 형성되고 진로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기도 합니다. 전문적인 진로 상담이 필요하다면, 누구보다 잘 알고 계신 교수님들과 개인 상담을 통해 많은 이야기를 나눠보세요. 선배도 좋고, 동기도 좋지만 그 분야의 전문가에게 직접 의견을 구하는 것은 값진 기회입니다. 또한, 이번 기회로 만나게 된 ‘멘토’도 적극적으로 활용하셔서, 학교 생활에 어렵거나 궁금한 사항이 있다면 언제든 연락 주시길 바랍니다.
○ 학교 사업에 많은 관심을 갖자!
학교는 생각보다 다양한 분야에서 학생들을 지원합니다. 심리상담, 진로상담, 학습센터 등 도움을 받을 수 있는 기관과 프로그램이 많습니다. 또한, 상당히 많은 장학금을 제공합니다. 새내기 성공센터에서 열리는 공모전 등, 진입장벽이 높지 않은 공모전들도 많으니 참여하셔서 소소하게 용돈도 챙겨가셨으면 좋겠습니다.
안녕하세요 24학번 새내기 여러분! 우선 한국항공대학교의 입학을 축하드립니다.저는 이번에 여러분들의 멘토로 활동하게 된 자유전공학과(공학 계열) 23학번 안서현입니다. 입학 전 저는 입학일이 다가올수록 점점 설레고 기뻤었는데 한편으로는 걱정과 두려움도 있었는데요. 새내기 여러분들도 많이 걱정도 되고, 기대도 될 거라 생각해요. 그래서 앞으로의 학교생활에 대해 알고 싶은 것이 많을 텐데, 여러분들께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길 바라면서 그중에서도 가장 먼저 전달하고 싶은 내용들을 남겨보도록 하겠습니다. 첫째, 나 자신에 맞는 대학 생활우선 대학 생활은 전적으로 자신한테 달려있습니다. 어떻게 생활할지를 충분히 고민해보고 결정하는 게 좋아요. 대학 생활에는 동아리 활동, 공모전 참여, 학과 생활 등이 있겠죠? 1학년일 때가 자신의 시간을 가장 원하는 대로 쓸 수 있는 시기인 만큼 후회 없는 생활을 하기 위해서 자신이 어떤 활동과 어떤 경험을 하고 싶은지 충분히 고민을 하고 결정하셨으면 좋겠습니다. 저 같은 경우에는 모든 걸 다 참여해 보고 싶어서 동아리도 5개가 넘는 곳에서 활동했었고, 입상 여부와는 관계없이 공모전도 최대한 많이 참여하려고 했습니다. 마찬가지로 학과 생활도 가능한 열심히 참여했고요!여러분의 성향과 니즈에 맞춰서 1학년이라는 시간을 뜻깊게 보내길 바랍니다. 둘째, 학교 프로그램 확인항공대에는 생각보다 많은 프로그램이 지원됩니다. 영어 실력 증진을 위한 토익 프로그램도 있고 해외에 취업하고 싶고 해외기업에 관심이 있는 학생들을 위한 정보를 주시는 프로그램도 있으며 컴퓨터 사용이 힘든 학생들을 위한 컴퓨터 활용 프로그램, 이미 취업하신 선배님들께 도움을 받을 수 있는 설명회 등 다양한 활동이 시행됩니다. 각 분야에 관심이 있거나 도움이 필요한 새내기분들께서 선택적으로 잘 활용한다면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셋째, 공지 사항 잘 챙기기대학교에 입학하면 고등학교와 가장 큰 차이점이 처음부터 끝까지 다 자신이 챙겨야하는데요. 자유로운 만큼 그에 해당하는 책임도 뒤따릅니다. 수강 신청이나 강의평가 등 새내기분들은 처음 경험하는 것만큼 챙기기가 쉽지 않죠. 이런 것들은 대부분 학교 홈페이지 공지 사항에 올라와 있습니다. 학교에서 시행하는 프로그램과 장학금 관련 정보, 공모전들도 확인할 수 있으니 주기적으로 공지 사항을 확인하여 놓치는 것이 없도록 하는 것을 추천드려요. 학교에 입학하게 되면 물어보고 싶은 점과 궁금한 점이 많을 텐데, 정말 모든 질문 너무나도 환영이니까 편하게 질문해주세요. 다시 한번 입학을 축하하고 우리 학교에서 봅시다!
24학번 새내기 여러분 안녕하세요! 저는 여러분의 멘토를 맡게 된 항공전자정보공학부 22학번 이창현입니다. 먼저, 힘든 입시 생활을 끝마치시고 한국항공대학교 컴퓨터공학과에 입학하시게 된 여러분들 모두 축하 드립니다!! 고등학교에서 대학교로 단 1개 학년이 올라왔지만, 처음 입학하시게 되면 생각보다 막막한 부분이 많으실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여러분이 알찬 대학 생활을 보내실 수 있도록 제가 느낀 부분들을 이야기 드리겠습니다. 1. 스스로 노력 하자고등학교 재학중에는 선생님들께서 과제 제출 기한을 알려주시거나, 무언가 해야 할 일이 있으면 반에서 공지를 해 주시는 경우들이 많았을 겁니다. 많은 멘토님들께서 강조하시는 부분이 “대학은 고등학교와 다르게 스스로 할 수 있어야 한다”입니다. 흔히 “자기주도적”이라고 이야기 하는 그 부분을 잘 해낼 수 있어야 알찬 대학 생활이 가능합니다. 2. 학점 관리“1학년 때는 놀아도 된다” 라는 이야기가 많습니다. 어느 정도는 맞지만, 학점도 챙길 수 있어야 합니다. 당장 학점 자체는 안 좋아도 복구할 수는 있겠지만, 1학년 때 배우는 기초 과목들은 고학번으로 올라갈수록 정말 그 토대가 됩니다. 친구들과 잘 어울리며 놀 되, 해야할 공부는 하고 가자 이렇게 생각해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3. 대내외 활동학점 관리만큼 중요한 것이 다양한 경험을 쌓는 것이라 생각합니다. 학교 내의 3대 공모전인 에어버스101, 록히드마틴 팰콘챌린저, 보잉데이와 같이 전공 지식을 활용할 수 있는 공모전에 참여하거나, 다양한 동아리 활동을 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눈을 학교에만 두지 말고 대외 활동으로도 찾아보면 알찬 대학 생활과 취업에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학점 관리부터 다양한 대내외 활동 챙기는 것 모두 자기주도적으로 할 수 있어야 합니다. 다양한 활동을 한 것을 본인이 어떻게 담아내느냐가 대학 생활의 메인 이벤트가 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