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4학번 새내기 여러분 안녕하세요! 저는 여러분의 멘토를 맡게 된 항공전자정보공학부 22학번 이창현입니다. 먼저, 힘든 입시 생활을 끝마치시고 한국항공대학교 컴퓨터공학과에 입학하시게 된 여러분들 모두 축하 드립니다!! 고등학교에서 대학교로 단 1개 학년이 올라왔지만, 처음 입학하시게 되면 생각보다 막막한 부분이 많으실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여러분이 알찬 대학 생활을 보내실 수 있도록 제가 느낀 부분들을 이야기 드리겠습니다.
1. 스스로 노력 하자
고등학교 재학중에는 선생님들께서 과제 제출 기한을 알려주시거나, 무언가 해야 할 일이 있으면 반에서 공지를 해 주시는 경우들이 많았을 겁니다. 많은 멘토님들께서 강조하시는 부분이 “대학은 고등학교와 다르게 스스로 할 수 있어야 한다”입니다. 흔히 “자기주도적”이라고 이야기 하는 그 부분을 잘 해낼 수 있어야 알찬 대학 생활이 가능합니다.
2. 학점 관리
“1학년 때는 놀아도 된다” 라는 이야기가 많습니다. 어느 정도는 맞지만, 학점도 챙길 수 있어야 합니다. 당장 학점 자체는 안 좋아도 복구할 수는 있겠지만, 1학년 때 배우는 기초 과목들은 고학번으로 올라갈수록 정말 그 토대가 됩니다. 친구들과 잘 어울리며 놀 되, 해야할 공부는 하고 가자 이렇게 생각해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3. 대내외 활동
학점 관리만큼 중요한 것이 다양한 경험을 쌓는 것이라 생각합니다. 학교 내의 3대 공모전인 에어버스101, 록히드마틴 팰콘챌린저, 보잉데이와 같이 전공 지식을 활용할 수 있는 공모전에 참여하거나, 다양한 동아리 활동을 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눈을 학교에만 두지 말고 대외 활동으로도 찾아보면 알찬 대학 생활과 취업에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학점 관리부터 다양한 대내외 활동 챙기는 것 모두 자기주도적으로 할 수 있어야 합니다. 다양한 활동을 한 것을 본인이 어떻게 담아내느냐가 대학 생활의 메인 이벤트가 될 것입니다.
24학번 컴퓨터공학과 새내기 여러분 반갑습니다! 저는 여러분과 함께하게 될, 항공전자정보공학부 2학년 윤수빈 멘토입니다 :-) 제가 처음 대학에 입학했을 때, 새로운 것에서 시작한다는 설렘과 막막함이 공존했던 기억이 있습니다. 여러분도 그렇지 않으신가요? 부족하지만, 저를 만난 여러분들께서 누구보다 알찬 1년을 보낼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함께 하겠습니다. ○ 알찬 1학년을 보내자! 학점 관리는 필수입니다. 1학년이 쌓을 수 있는 동아리 경험, 대외활동, 인간관계 형성 모두 너무 중요하지만, 모든 것의 기본이 되는 학점을 소홀히 하지 않으셨으면 합니다. 시험기간 전후 1-2주는 시간을 투자하셔서, 최소 3.5 이상의 학점을 받아두시길 바랍니다. 또한, 1학년 과목은 이후 모든 과목의 기초가 되므로 철저히 공부하시는 것이 필요합니다. 이 외에도, 동아리에 가입해서 흥미도 찾아보고, 동기들과 즐길 수 있는 시간도 많이 보내셨으면 좋겠습니다. ○ 선배, 교수님과 많은 이야기를 나눠보자! 대학에서 만나는 사람들을 통해, 정말 많은 가치관이 형성되고 진로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기도 합니다. 전문적인 진로 상담이 필요하다면, 누구보다 잘 알고 계신 교수님들과 개인 상담을 통해 많은 이야기를 나눠보세요. 선배도 좋고, 동기도 좋지만 그 분야의 전문가에게 직접 의견을 구하는 것은 값진 기회입니다. 또한, 이번 기회로 만나게 된 ‘멘토’도 적극적으로 활용하셔서, 학교 생활에 어렵거나 궁금한 사항이 있다면 언제든 연락 주시길 바랍니다. ○ 학교 사업에 많은 관심을 갖자! 학교는 생각보다 다양한 분야에서 학생들을 지원합니다. 심리상담, 진로상담, 학습센터 등 도움을 받을 수 있는 기관과 프로그램이 많습니다. 또한, 상당히 많은 장학금을 제공합니다. 새내기 성공센터에서 열리는 공모전 등, 진입장벽이 높지 않은 공모전들도 많으니 참여하셔서 소소하게 용돈도 챙겨가셨으면 좋겠습니다.
안녕하세요 새내기 후배님들! 저는 기계공학과 20학번 유주엽입니다. 한국항공대에 입학하신 것을 진심으로 축하드립니다. 말로는 많이 들어본 대학 생활을 직접 경험해보자니 낯설고 새로운 마음이 들 것입니다. 저 또한 그랬으니까요. 그런 새내기 후배님들을 위해 도움이 되고자 몇 가지 말씀 드리겠습니다. 1. 학점관리모두들 1학년 시기가 대학생활 중 처음이자 마지막으로 놀 수 있는 시기라고 말합니다. 하지만 여기에서 주의할 것은 지나치게 낮은 학점은 다시 되돌리기 어렵다는 것입니다. 1학년이라는 시기를 열심히 즐기는 것도 중요하지만 앞으로의 진학 과정과 취업 과정에 기반이 될 수 있는 시기라는 점도 인지를 하며 열심히 학점관리를 잘 하셨으면 좋겠습니다. 제 경험상 학점관리를 위해 당일 배운 학습 내용을 미루지 않고 바로 복습하는 것이 도움이 되었습니다. 당연한 말일 수도 있지만, 진도를 놓치지 않고 맞춰나가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2. 대내외 활동종종 다른 분들이 말씀하시듯이 학점과 같이 대내외 활동을 통한 ‘스펙 쌓기’가 중요하다는 말이 있습니다. 실제 졸업한 선배님들의 말씀을 들어보면 스펙 쌓기가 현직에 있을 수 있도록 많은 도움이 되었다고 합니다. 저는 솔직히 말하자면 대내외 활동에 소홀이 했기에 지난 학기들이 후회되는 점이 많습니다. 후배님들은 저를 반면교사 삼아 꼭 대내외 활동도 같이 챙겨가며 관심 분야쪽으로 스펙을 많이 쌓으셨으면 좋겠습니다. 어떠한 프로그램이 있는지, 언제 진행이 되는지 등 기타 정보가 필요하시다면 ‘KAU광장’ 혹은 ‘역량관리시스템’을 참고해 확인하시면 됩니다. 더불어 동아리 활동도 관심을 갖고 많이 참여해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동아리 안에서도 대회 등 활동이 많으니 한 번쯤 둘러보시기 바랍니다. 3. 계획 이 모든 것을 다 아우를 수 있는 말입니다. 학점 관리와 대내외 활동도 잘 할 수 있으려면 계획을 세워야 합니다. 그저 전공필수, 교양필수만을 챙기며 주어진 활동만 이행하다 보면 남들과 차별화된 대학생활을 할 수 없습니다. 내가 어떠한 분야에 관심이 있고 잘 할 수 있는지 계속해서 생각하고 그에 맞는 활동 계획을 세우면 좋겠습니다. 저 또한 3학년을 앞두고 어떤 세부적인 분야로 나아갈지 생각하며 계획하고 있습니다. 후배님들도 1학년부터 차근차근 계획을 세우며 활동하다 보면 관심분야가 좁혀질 것입니다. 학기 중 뿐만 아니라 방학 중에도 자신을 위한 계획을 세우시기 바랍니다.제가 말씀드린 세 가지는 기본적인 만큼 중요한 내용이니 인지해주시면 좋겠습니다. 후배님들의 빛나는 대학생활을 응원하겠습니다! 이 모든 것을 다 아우를 수 있는 말입니다. 학점 관리와 대내외 활동도 잘 할 수 있으려면 계획을 세워야 합니다. 그저 전공필수, 교양필수만을 챙기며 주어진 활동만 이행하다 보면 남들과 차별화된 대학생활을 할 수 없습니다. 내가 어떠한 분야에 관심이 있고 잘 할 수 있는지 계속해서 생각하고 그에 맞는 활동 계획을 세우면 좋겠습니다. 저 또한 3학년을 앞두고 어떤 세부적인 분야로 나아갈지 생각하며 계획하고 있습니다. 후배님들도 1학년부터 차근차근 계획을 세우며 활동하다 보면 관심분야가 좁혀질 것입니다. 학기 중 뿐만 아니라 방학 중에도 자신을 위한 계획을 세우시기 바랍니다. 제가 말씀드린 세 가지는 기본적인 만큼 중요한 내용이니 인지해주시면 좋겠습니다. 후배님들의 빛나는 대학생활을 응원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