멘토인터뷰

새내기 입문사전

  • 멘토인터뷰
  • 새내기 입문사전

재학생 멘토들이 새내기들에게 들려주는 KAU 대학생활 조언

이준화-항공교통물류학부 멘토 2022

  • 새내기성공센터
  • 2023-12-26

 

 

안녕하세요. 24학번 여러분! 항공교통물류학부 멘토 22학번 이준화입니다.

항공대학교 입학을 매우 축하드립니다! 여러분을 생각하고 있으면, 제가 1학년이었을 때가 떠오르네요. 2년 전 그 추운 겨울을 전 아직도 기억합니다. 합격통지서를 받았을 때의 기쁨과 설레임, 고등학교를 돌이켜 보며 느낀 슬픔과 아련함 등 모든 감정이 파도처럼 밀려들어오는, 그 물에 빠졌음에도 전혀 기분 나쁘지 않는 그런 나날이었습니다. 여러분도 비슷한 감정을 겪고 있을 듯 합니다. 우선 그 기쁨, 설렘, 희망 모두 누리시길 바랍니다. 그 감정에 빠져 죽어도 괜찮습니다. 합격의 기쁨은 그리 길지 않으니 말입니다. 

 

1. 사람 만나기

다양한 사람들을 만나는 것은 대학에 있어서 매우 큰 자산 중 하나입니다. 특히 학기 초 새내기 여러분에게는 원하지 않아도 정말 다양한 기회가 주어집니다. 학생회를 통해, 어느 동기를 통해, 멘토를 통해 정말 다양한 사람들을 만날 기회를 얻게 됩니다. 처음 한달 정도는 그 모든 기회를 붙잡는 건 어떨까요. 그 곳에서 만난 사람들은 평생의 은인이 될 수도 있고, 평생의 친구가 될 수도 있습니다. 놀다보면 그리 길지 않은 시간인 한달이니 한달 정도는 그저 즐겨보는 건 어떤가요? 내향형이든 외향형이든 불러주는 자리에 나가는 건 아주 작은 용기만 있으면 됩니다. 몇몇 자리를 나가보니, 좋은 경험이 없어서 안나간다고 하는 친구들도 있습니다. 괜찮습니다. 그런 경험도 다 자신의 자산이 됩니다. 자신을 좀 더 알 수 있는 좋은 경험이 되지 않을까요. 

 

2. 자신을 알라

자신을 마주하는 것도 매우 중요합니다. 어느 자리에 나갔을 때, 자신의 취향을 확고히 말하는 자와 그렇지 않은 자는 첫인상을 다르게 남깁니다. 대학 개강까지 3개월 남짓한 시간동안 자신을 돌아보는 것도 매우 좋습니다. 자신의 취향은 어떠한가, 자신의 꿈은 무엇인가, 자신이 약한 점은 무엇인가 등 말입니다. 대학에서는 생각보다 자신을 소개할 경우가 많습니다. 매우 그럴싸한 자기소개를 준비하는 것도 한가지 방안이겠지요. 대학에 와서 많은 친구들이 자신을 잃어버립니다. 어느 순간 자신을 돌이켜보는 시점이 한번씩은 오는데, 개인적으로는 그 시점이 빠를수록 좋다고 생각합니다. 동네 친구들과의 약속만으로도 충분히 바쁠 1, 2월이지만, 한번쯤은 자신에 대해서 생각해 보는 것은 어떠할까요.

 

3. 좌절은 금지

마지막으로 조금은 어두운 이야기를 해볼까합니다. 경험하는 많은 일 중 좋은 경험만 있지는 않을 겁니다. 시험 성적이 생각보다 좋지 않을 수도 있고, 친했던 친구랑 트러블로 영영 멀어질 수도 있습니다. 사람은 한가지 감정을 직시하면, 그 감정에 매몰됩니다. 그 감정이 부정적인 경우에는 그 효과가 배로 증가하지요. 그러니 너무 그 감정을 바라보지 않는 것을 추천합니다. 대학 생활은 느낄 수 있는 모든 감정을 바라보는 것으로도 시간이 부족합니다. 매우 어려운 일이겠지만, 부정적인 감정에 사로잡힐 때에는 다른 감정을 바라보세요. 조금만 환경을 달리하면 매우 많은 상황이 주어집니다. 그 상황 속에서 또 다른 감정을 바라볼 수도 있습니다. 너무 많은 좌절은 하지 않는 여러분이 되기를 희망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1학년은 많은 기회를 놓칠 수 있습니다. 지나간 기회를 돌이켜 보며 후회하지 마시고, 앞으로 주어질 기회를 붙잡는 연습을 하십시오. 놓친 기회가 아무리 좋아보여도 자신이 그 기회를 붙잡지 않은 대에는 이유가 있었을 겁니다. 과거의 자신을 믿고, 과건의 자신의 선택을 존중하여줍시다. 그리고 현재의 자신에게 주어질 미래의 기회를 생각하며 살아가세요. 그것 만으로도 충분히 가치있는 대학생활이 될 것입니다.

충분히 기뻐하고 충분히 슬퍼하십시오. 늘 응원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