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4학번 새내기 여러분 안녕하세요! 여러분들의 환히 빛날 ‘항대 생활’을 환영합니다 :)
길고 힘들었던 입시 생활이 끝나면 그저 행복할 줄만 알았는데 여기저기 떠도는 인터넷 속 ’대학 생활 적응 꿀팁‘과 같은 게시물을 보고 있자니 마음이 무거워지진 않으셨나 싶네요 ㅎㅎ 작년 이맘 때 저는 마냥 행복하게 놀면서도, 새내기로서의 대학생활은 어떨까, 걱정과 두려움, 그리고 설레이는 마음이 복합적으로 들었던 것 같아요. 작년의 저를 떠올리며, 여러분들께 드릴 수 있는 가장 현실적인 조언이 도움이 될 것 같네요! 대학에 오면 그전의 학교 생활과는 다르게 스스로 챙겨야 할 것들이 많아집니다. 그러니 파워P(즉흥적)인 분들도 캘린더 앱을 통해 다양한 학과, 학교의 행사들과 동아리 일정 선배님과의 밥약! 등 여러 일정들을 적어놓아 까먹는 일이 없도록 하는게 중요할 것 같아요.
여러분들이 꼭 챙기시면 도움될 활동 중에는 마일리지 활동이 있을 것 같아요. 마일리지 활동이란 자기실천적 기초능력 함양, 통합적 문제해결역량 신장, 도전정신과 공동체의식 함양을 위해 개설한 자기주도적으로 창의적인 자기개발인 비교과교육인데요, 한국항공대학교 학생역량관리시스템 홈페이지에 접속하여 자신이 원하는 강좌를 신청하여 수강하고, 이를 통해 마일리지를 적립할 수 있는 프로그램입니다. 마일리지를 많이 채운다면 장학금도 받을 수 있으니 꼭 열심히 채우셔서 장학금까지 챙길 수 있는 야무진 대학생활을 누리시길 바래요!! 참고로 저는 여객기 조종사에 뜻이 있어 항공운항학과에 재학하고 있지만, 사회 문제나 예술 등 여러 분야에 관심이 많아 교양과목으로 저의 흥미를 채우기 힘들 때 가볍지만 확실하게 지식을 얻을 수 있는 강좌들을 신청하여 큰 도움을 얻었습니다 :)
다시 한번 새내기 여러분들의 입학을 축하드립니다!! 원하는 일들을 마음껏 펼칠 수 있는 멋진 대학생이 되시길 바랄게요!!!
24학번 새내기 여러분, 안녕하세요. 저는 항공경영학과 멘토를 맡은 경영학부 23학번 이소현입니다. 우선 길고 힘들었을 수험생활을 마치고 대학생이 되신 것을 진심으로 축하드립니다. 저의 경험이 여러분들이 대학 생활을 하는 데 있어 방향을 잡을 수 있도록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1. 학교 공지사항 자주 확인하기대학교는 중‧고등학교와는 다르게 모든 일정을 본인이 스스로 챙기고 관리하셔야 합니다. 따라서 학교 홈페이지 공지사항을 수시로 확인하며 본인에게 필요한 일정이 있다면 캘린더에 기록하는 습관을 들이는 것을 추천합니다. 그뿐만 아니라 공지사항에는 여러분들이 궁금해하는 대부분의 정보가 자세하게 적혀있습니다. 2. 지각하거나 과제 제출 기한 넘기지 않기대부분의 강의는 출석 점수와 과제 점수가 있습니다. 지각이나 결석을 할 경우 감점되며, 과제 또한 마감 기한을 넘길 시 아예 제출할 수 없습니다. 아무리 중간‧기말고사 성적이 높게 나왔다고 하더라도 출석이나 과제에서 감점되어 학점이 낮아지는 일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3. 놀 때는 놀고, 공부할 때는 공부하기새내기의 생활을 즐기는 것도 좋지만, 그만큼 학점관리도 1학년 때부터 하셔야 합니다. 학점관리를 하지 않으면 고학년으로 올라갈수록 전공과목도 많아지고, 할 일도 많아져 복구하기 힘들어질 수 있습니다. 본인과 잘 맞는 과목도 있고, 어려운 과목도 있겠지만 포기하지 않고 공부한다면 좋은 학점을 받을 수 있습니다. 저도 새내기 때 멘토님에게 많은 도움을 받았기 때문에, 이제는 제가 여러분들에게 도움을 드리고 싶습니다. 처음에는 모든 게 낯설겠지만, 여러분들이 대학생활에 적응할 수 있도록 열심히 노력하겠습니다. 궁금한 점이 있다면 언제든 멘토를 활용해주세요!
안녕하세요, 24학번 신입생 여러분! 저는 소프트웨어학과 22학번 멘토 조소윤입니다. 본교에 입학하여 설레고 걱정이실 텐데,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고자 조언 몇 가지 가져왔습니다. 1. 무엇이든 시도해보자!아무것도 모르는 신입생인데 신청해봐도 될까? 싶을 땐 신청하는 걸 추천합니다. 1학년은 성실함만으로 들이대도 칭찬 받을 수 있는 시기입니다. 또, 경험이 중요한 시기입니다. 결과보단 경험에 무게를 두고 대회든 공모전이든 신청해보세요.동아리나 스터디도 마찬가지입니다. 전혀 모르는 분야인데 혹여나 폐가 될까 도망치지 않으셔도 괜찮아요. 주변에서 이제 막 수능 보고 온 신입생이란 걸 충분히 인지하고 있습니다. 모르면 알아가고, 잘 따라가면 된다고 생각합니다. 다만 신입생 여러분은 성실하게 열심히 활동해주세요. 2. 학점관리하자!많이들 1학년은 놀으라고 합니다. 확실히 고학년이 될수록 시간이 없어지고, 그동안 열심히 공부했으니 지금 노는 게 맞습니다. 그러나 노는 와중에 학점은 챙겨야 합니다. 1학년 과목만큼 수능 본 뇌로 점수 따기 쉬운 게 없습니다. 정시/수시 준비할 때보다 훨씬 덜 공부하고도 A+을 받을 수 있습니다. 나중에 복구할 생각하지말고 지금 미리 관리해두세요. 3. 많은 사람들과 어울리자!1학년 1학기는 보통 영커 때 만난 동기들이 다른 수업에서 만나게 됩니다. 양 옆에 앉은 동기들에게 편히 말을 건넨다면 마음 맞는 사람들을 찾아갈 수 있을 것입니다. 동아리에 들어가면 다양한 사람을 만나게 되는데 인사 많이 하고 다니면 좋습니다. 타과생이랑 만날 기회가 의외로 없어서 동아리에 든다면 또 다른 인맥을 쌓을 수 있습니다. 선배들에게도 적극적으로 다가가서 친근하게 군다면 다들 따뜻하게 맞아줄 것입니다. 공강시간을 잘 활용하여 선배, 동기들과 친해지기도 하고, 학교 이곳저곳을 돌아보며 추억을 쌓아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