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안녕하세요 새내기 여러분~!! 저는 새내기 멘토를 맡게 된 항공전자정보공학부22 학번 이유빈입니다.
일단 학교에 입학하게 된 것 진심으로 축하드려요!! 지금부터 새출발을 하게 될 한국항공대에서 첫단추를 잘 끼우기 위한 팁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역량관리시스템 적극 활용하기
역량관리시스템에는 여러가지 비교과 활동들이 올라옵니다. 학교 메인 홈페이지 우측에 있는 ‘Quick menu'를 눌러서 역량관리시스템에 들어가면 진행 중에 있는 비교과 활동들이 있습니다! 전공 관련 직무 멘토링부터 적성 검사, 심리 검사, 글쓰기 클리닉 등 다방면으로 도움을 얻기에 좋습니다. 또한 비교과 활동 중 마일리지를 주는 활동이 있습니다. 마일리지를 쌓으면 마일리지 장학까지 얻을 수 있어요! 완전히 일석이조 아닐까요?
뭐든 경험하기!
저는 대학생이 되면, 또는 성인이 되면 하고 싶었던 일들을 차곡차곡 해내는 한 해를 보냈습니다. 사소하게 친구들과 여행가기부터 직접 아르바이트를 하며 돈을 벌어보는 것까지 어떤 것이든 좋습니다. 하고 싶은 일을 하세요! 그게 뭐가 됐든 경험이 됩니다.
도서관 활용하기
사실 정해진 시간표대로 움직이는 중고등학교만 다니다가 처음으로 자기주도학습을 하게 되는 시기이기도 합니다. 함께 공부하던 친구들, 선생님이 없으니 마음을 잡고 공부하기가 쉽지 않아요. 이럴 때 도서관을 가면 큰 도움이 됩니다. 도서관을 애용하는 사람 중 한명으로 도서관 학업 분위기 조성이 굉장히 잘 되어있다고 자부해요! 조용하고 열심히 공부하는 분위기 속에서 여러분도 집중할 수 있을 거예요.
멘토 활용하기
어떤 질문도 좋습니다. 궁금한 게 생긴다면 주저하지 말고 멘토에게 물어보세요!!
안녕하세요? 23학번 새내기 여러분들저는 23년도 항공전자정보공학부 새내기 멘토를 맡게 된 항공전자정보공학부 21학번 정한솔입니다.우선 항공대에 입학한 것을 진심으로 축하드립니다! 학교에 맨 처음 오면 모든 게 낯설 텐데요. 제가 학교를 다니며 느낀 도움 되는 점들을 몇 가지 공유하고자 합니다. 성공적인 새내기 생활에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첫 번째, 공지를 잘 확인하자. 다른 멘토님들께서도 거의 첫 번째로 얘기하는 것이 바로 공지 확인인데요. 대학교는 고등학교와 달리 학교생활에 있어 중요한 공지를 누군가가 알려주지 않습니다. 그러니 여러분 스스로가 학교 홈페이지를 자주 들어가 봐야 중요한 정보를 놓치지 않겠죠? 그런데 매번 학교 홈페이지를 들어가는 것이 쉽지 않으니 두 가지 방법을 추천하고 갑니다. 첫 번째로는 ‘카우보드’입니다. ‘카우보드’는 항공대 학우분이 만드신 크롬 확장 프로그램입니다. 에타에 ‘카우보드’를 검색하면 설치 방법이 자세하게 나오니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두 번째로는 ‘공지사항 알리미’입니다. ‘공지사항 알리미’는 매일 그날 올라온 공지를 오후 9시에 메일로 전송해주는 구독 메일입니다. 저는 현재 ‘공지사항 알리미’를 사용하고 있는데, 설정한 학과/학부 공지사항까지 알려주기 때문에 놓치기 쉬운 학과/학부 공지까지 챙길 수 있다는 점이 좋은 것 같습니다. (공지사항 알리미 신청 링크 : https://kau-notify.appspot.com/) 두 번째, 자신의 활동들을 기록하자 저는 매 학기를 마무리하고 난 뒤 학기를 보내며 느낀 점, 성장한 점, 조금 부족했던 점들과 교과목 내용 중 교수님께서 중요하다고 강조하신 부분들을 정리하는데요. 자신의 말로 풀어 정리해놓으면 다시 보았을 때 이해하기가 쉽고 나중에 자격증을 공부할 때나 취업 준비를 할 때 보다 수월하게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래서 저는 항상 종강 직후 기억이 쌩쌩할 때 요약정리를 하곤 합니다. 공대생 여러분들이라면 1학년 때 미분적분학, 선형대수학, 공학수학1 등을 배우실 텐데 해당 과목들은 나중에 전공 과목을 공부할 때도 많이 쓰이니 꼭 A4 한 장 정도에 요약 정리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세 번째, 진로 탐색하기 고등학생 때는 쳇바퀴 돌아가듯 빡빡한 스케줄 때문에 자신의 진로를 분명하게 정하기 힘들었을 거란 생각이 듭니다. 대학교에 온 만큼 여유가 생겼으니 좀 더 자신을 되돌아보는 시간을 보내는 건 어떨까요? 노는 것도 너무 좋지만 하루 정도는 ‘대학일자리센터’에서 상담을 받고 자신의 적성과 진로를 탐색하면서 목표를 구체화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학년이 올라갈수록 점점 더 바빠지니 1학년 때 남는 시간을 이용해 상담이 아니더라도 진로 탐색을 한번 해보세요! 생각보다 시간이 잘 가고, 설레는 것을 느낄 수 있답니다. 제가 알려준 팁들이 여러분께 많은 도움이 되었길 바랍니다. 이외의 궁금한 점들은 멘토분께 여쭤보면 자세하게 답변 해줄 테니 멘토분께도 많은 질문 부탁드려요! 여러분들의 1학년 생활이 성공적으로 빛나길 바랍니다.
한국항공대학교 소프트웨어학과 23학번에 합격하신 새내기여러분 환영합니다! 저는 여러분의 멘토를 맡게 된 소프트웨어학과 19학번 심재혁이라고 합니다! 대학생활을 잘 모르는 여러분을 위해 특히 1학년때 알고 있으면 도움이 될 것 같은 내용들을 생각해서 정리해봤어요. 1. 노는 것도 중요하지만 학점은 챙기자!저는 입학하고 나서 입시 때문에 받았던 모든 스트레스를 열심히 놀아서 보상해줘야겠다고 생각했었는데 아마 여러분도 같은 생각일 것 같아요. 사실 1학년때는 열심히 놀아야 합니다. 여유가 많을 시기이기도 하고 여러분이 학년이 올라가고 졸업을 해서 사회에 나가게 되면 이 기억들이 사람들과 함께 한 소중한 추억으로 남으니까요. 하지만 마냥 놀기만 한다면 성적을 챙길 수 없겠죠! 1학년때는 시험보기 전 1~2주정도 열심히 공부하면 어느정도 만족스러운 성적을 받을 수 있으니 추억도 챙기고 학점도 챙겨봐요! 2. 자기 주도적인 사람이 되자!고등학교 시절과는 다르게 대학교는 공지사항을 친절하게 알려주지는 않습니다. 기본적으로 자신이 시간표를 짜야 하기 때문에 어떤 수업을 들을 지 강의계획서를 보면서 생각해야 하고, 학사공지나, 장학금, 대회 같은 활동은 학교 홈페이지에서 직접 찾아봐야 하고, 아르바이트는 어떤 걸 할지, 대외활동은 뭐가 있는지 특히 우리 소프트웨어학과는 과제를 항상 구글과 함께 하기 때문에 자기 주도적인 사람이 되면 경쟁력을 갖출 수 있어요! 3. 선배들과 친해지기!본인이 스스로 찾아봐도 한계에 봉착하는 경우가 생길 겁니다. 그럴 때 선배들에게 적극적으로 다가가서 질문하면 친절하게 답변해 줄 거에요! 또 선배들이 주는 족보나 학교생활의 꿀팁은 여러분에게 분명 도움이 될 거라고 생각합니다! 다른 선배들에게 다가가기 어렵다면 여러분 제일 가까이에 있는 본인의 멘토에게 도움을 요청하세요! 4. 본인이 좋아하는 것이 무엇인지 찾아보기!성인이 되면서 고등학교때와는 다르게 할 수 있는 것들이 늘어나게 됩니다! 이것저것 건드려보면서 여러분이 좋아하는 것을 찾고 그 활동을 통해 꼭 학교사람들이 아니더라도 주변 사람들과 관계를 형성하면 좋겠어요. 특히 1학년때만큼은 위에서 언급했듯 여유가 많은 시기이므로 여러가지 시도 또한 좋은 경험과 추억이 될 것 같네요~ 제가 간단하게나마 드리고 싶은 이야기는 여기까지입니다. 다시한번 합격 축하하고 멘토링활동때 만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