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안녕하세요! 23학번 새내기 여러분, 입학을 진심으로 축하합니다. 12년의 긴 여정 끝에 여러분들의 땀과 눈물이 합격이란 쾌거를 이루었습니다. 어엿한 성인의 첫걸음을 함께할 수 있어 영광입니다. 학교생활을 하는 데 도움이 되는 격언을 드리고자 합니다.
1. 스펙은 스노우 볼입니다!
입학을 앞둔 20살 1월, 저는 성인이 되고 난 뒤 알바를 제일 먼저 해보고 싶었습니다. 카페 바리스타라는 로망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제 꿈은 쉽게 이루어지지 않았습니다. 경력도, 나이도 어린 저를 뽑아주는 곳은 단 한곳도 없었습니다. 스펙도 마찬가지입니다. 훗날 여러분의 가슴을 뛰게 할 대외활동, 동아리, 프로젝트 혹은 인턴이 생길 것입니다. 하지만 지원하고 싶어도 스펙이 없어 자소서 적는 창을 하염없이 바라보고만 있는 안타까운 일이 생길 수 있습니다. 1학년부터 차근차근 스펙을 쌓는다면, 어느새 일취월장하여 ‘자소서에 쓸 게 없네’가 아닌 ‘너무 쓸 게 많아서 자소서 칸이 부족해’라고 외치는 스스로를 발견할 수 있을 겁니다.
2. 하루에 한 번 학교 공지사항을 확인하자!
‘그렇다면 저 같은 신입 새내기는 어디서 스펙을 쌓아야하나요?’라는 의문이 생길 겁니다. 걱정하지 마세요! 학교 공지사항에서 친절히 알려준답니다. 공지사항에는 수많은 대외활동 정보와 교내 대회가 있습니다. 저는 학교 공지사항을 통해 많은 대외 및 교내 활동에 참가했습니다. 덕분에 스펙도 쌓고 교내 활동을 통해 많은 장학금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평일 하루에 한 번씩 꼭 공지사항을 확인하는 습관을 들이세요. 저조차 즐겨찾기를 해놓고 매일 확인하고 있습니다.
3. 도전하고, 경험하고, 실패를 두려워하지 말자!
현재의 저는 19살 때의 저와 가히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성장하고 변화했습니다. 학창 시절 친구들과 밤새 새벽 롤을 할 정도로 게임을 좋아했던 저는 마지막으로 언제 했는지 기억 안 날 정도로 게임과 멀어졌습니다. 영화 레미제라블을 보며 연신 하품을 참지 못했던 저는 어느새 뮤지컬 덕후가 되었습니다. 새로운 것을 경험하고 그 과정 속에 배우고 싶은 열망에서 비롯된 것이라 생각합니다. 일상 속 사소한 것이라도 지나치지 않고 열린 마음으로 자신을 변화시키세요. 변화의 첫걸음은 바로 ‘도전’입니다.
저는 성인의 무대에서 많은 것을 이루었습니다. 이런 성공 내면엔 수많은 실패가 필연적이었죠. 2023년이 여러분 인생에 제일 아름다운 해가 됐으면 좋겠습니다.
좁은 우물 속에 벗어나 대학생이란 무대에 선 새내기 여러분! 인생에 가장 빛나는 한 해가 되길 바랍니다. 그리고 제 얘기가 좀 더 듣고 싶다면 언제든지 연락 주세요. 다시 한번 입학을 진심으로 축하합니다
한국항공대학교 소프트웨어학과 23학번에 합격하신 새내기여러분 환영합니다! 저는 여러분의 멘토를 맡게 된 소프트웨어학과 19학번 심재혁이라고 합니다! 대학생활을 잘 모르는 여러분을 위해 특히 1학년때 알고 있으면 도움이 될 것 같은 내용들을 생각해서 정리해봤어요. 1. 노는 것도 중요하지만 학점은 챙기자!저는 입학하고 나서 입시 때문에 받았던 모든 스트레스를 열심히 놀아서 보상해줘야겠다고 생각했었는데 아마 여러분도 같은 생각일 것 같아요. 사실 1학년때는 열심히 놀아야 합니다. 여유가 많을 시기이기도 하고 여러분이 학년이 올라가고 졸업을 해서 사회에 나가게 되면 이 기억들이 사람들과 함께 한 소중한 추억으로 남으니까요. 하지만 마냥 놀기만 한다면 성적을 챙길 수 없겠죠! 1학년때는 시험보기 전 1~2주정도 열심히 공부하면 어느정도 만족스러운 성적을 받을 수 있으니 추억도 챙기고 학점도 챙겨봐요! 2. 자기 주도적인 사람이 되자!고등학교 시절과는 다르게 대학교는 공지사항을 친절하게 알려주지는 않습니다. 기본적으로 자신이 시간표를 짜야 하기 때문에 어떤 수업을 들을 지 강의계획서를 보면서 생각해야 하고, 학사공지나, 장학금, 대회 같은 활동은 학교 홈페이지에서 직접 찾아봐야 하고, 아르바이트는 어떤 걸 할지, 대외활동은 뭐가 있는지 특히 우리 소프트웨어학과는 과제를 항상 구글과 함께 하기 때문에 자기 주도적인 사람이 되면 경쟁력을 갖출 수 있어요! 3. 선배들과 친해지기!본인이 스스로 찾아봐도 한계에 봉착하는 경우가 생길 겁니다. 그럴 때 선배들에게 적극적으로 다가가서 질문하면 친절하게 답변해 줄 거에요! 또 선배들이 주는 족보나 학교생활의 꿀팁은 여러분에게 분명 도움이 될 거라고 생각합니다! 다른 선배들에게 다가가기 어렵다면 여러분 제일 가까이에 있는 본인의 멘토에게 도움을 요청하세요! 4. 본인이 좋아하는 것이 무엇인지 찾아보기!성인이 되면서 고등학교때와는 다르게 할 수 있는 것들이 늘어나게 됩니다! 이것저것 건드려보면서 여러분이 좋아하는 것을 찾고 그 활동을 통해 꼭 학교사람들이 아니더라도 주변 사람들과 관계를 형성하면 좋겠어요. 특히 1학년때만큼은 위에서 언급했듯 여유가 많은 시기이므로 여러가지 시도 또한 좋은 경험과 추억이 될 것 같네요~ 제가 간단하게나마 드리고 싶은 이야기는 여기까지입니다. 다시한번 합격 축하하고 멘토링활동때 만나요!
안녕하세요 새내기 여러분!저는 한국항공대학교 항공교통전공 20학번 유재경멘토입니다.긴 수험생활을 끝내고 항공대에 입학하신 것을 진심으로 축하드립니다~ 지금부터 새내기 여러분의 성공적인 학교생활을 위한 소소한 꿀팁 몇 가지를 공유해 드릴게요! 다양한 경험하기1학년은 그 어느 시기보다 다양한 경험을 하기에 최적의 시기인데요, 학년이 올라갈수록 해야 할 일들이 많아지기 때문에 동아리, 대외활동, 아르바이트, 각종 취미생활 등 도전을 망설이고 있는 활동이 있다면 비교적 시간적 여유가 있는 1학년 때 도전하라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또한 이런 다양한 경험을 바탕으로 내가 무엇을 좋아하는지 찾고, 자신의 진로에 대해 충분히 고민하는 시간을 갖는 것도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역량관리시스템 적극 활용하기저희 학교 학생이라면 다들 한 번쯤은 들어봤을 텐데요, 역량관리시스템에는 다양한 교육 강좌 및 취업 관련 특강, 각종 교내 행사 등 다양한 프로그램에 대한 소식이 올라옵니다. 누구나 쉽게 신청하고 참여할 수 있으며 한번 참여할 때마다 부여되는 마일리지를 열심히 모으면 장학금을 받을 수도 있습니다. 유익한 정보도 얻고 장학금도 받는 기회를 놓쳐서는 안되겠죠? 일단 도전하기대학이라는 새로운 시작이 설레기도, 두렵기도 할 텐데요, 저도 1학년 때는 도전해 보기도 전에 겁부터 먹고 시작조차 하지 못한 일들에 후회를 하곤 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여러분들에게 마음이 가는 것이 있다면 어떤 것이든 겁부터 먹지 말고 일단 도전하라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새내기 여러분의 즐겁고 성공적인 학교생활을 응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