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센터

진로정보

  • 관련링크
  • 진로정보

4차 산업혁명 시대 내 직업 찾기 - 직업능력

  • 새내기성공센터
  • 2020-12-01
4차 산업혁명 시대 내 직업 찾기 - 직업능력
디지털 문해력,창의력, 융·복합능력, 창업가, 문제해결, 협업, 공감, 소통, 학습, 자기주도
. 따라서 근로자들은 컴퓨터와 IT기술을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어야 한다. 이러한 능력을 디지털 문해력이라고 한다.즉 실제 소프트웨어 개발을 할 수 있는 기술자적 능력을 말하는 것이 아니라 IT와 컴퓨터에 대한 높은 이해와 활용 능력을 말한다.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의 특징을 이해하고 이를 업무에 활용 및 적용할 줄 아는 능력이 4차 산업혁명 시대에 필요한 것이다.창의력 및 융·복합능력이 중요하다.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맞아 기술, 산업, 학문 간 융합이 더욱 활발히 일어나고 있다. 다양한 기술의 융합이 가능해진 것이며, 새로운 아이디어로 산업을 선도해야 한다.
창업가 정신으로 무장해야 된다. 
4차 산업혁명 기술을 활용하여 누구나 새로운 사업을 창업할 수 있는 기술환경이 마련되었다. 새로운 기술을 업무에 적용 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우고 창업가 정신으로 무장한다면 많은 기회를 잡을 수 있다. 
문제해결 능력이 필요하다. 
디지털 세상은 문제가 발생하면 큰 피해를 줄 수도 있다. 이에 불확실하고 복잡한 문제를 창의적이고 능동적으로 찾아내고 해결할 수 있는 사람이 되어야 한다.
공감 및 소통능력은 기본 요소이다.
기업은 개발 단계부터 소비자와 소통하여 의견을 반영하고 있다. 이에 사람과 공감하고 소통하는 능력과 사람들의 욕구(needs)를 이해하는 사람이 성공할 수 있다. 협업능력이 리더로 만든다.
4차 산업혁명 시대에서는 하나의 제품을 만들거나 프로젝트를 수행하려면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들이 참여해야 한다. 그만큼 전문지식과 기술이 복합적이고 복잡하기 때문이다. 구성원들 간의 원활한 협업을 위해서는 다른 전문가들이 사용하는 기술과 언어를 이해하고, 그들이 일하는 방식과 생각하는 방식을 이해할 수 있어야 한다. 이제 한 명이 모든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여 처음부터 끝까지 해내는 시대는 지나갔다.
자기주도적 학습 능력을 키워야 한다.
기술진보 속도가 빨라 기술과 지식의 수명도 짧아지고 있으므로 자기주도적 학습 자세로 기초직업능력을 갖추도록 해야 한다. 이는 4차 산업혁명이라는 변화에 튼튼한 뿌리가 되어 준다.
QnAQ. 미래의 필요한 직업 역량은 무엇일까?* 디지털 문해력 : IT장비에 대한 지식, 활용능력, 유지보수 능력이 필요합니다. * 창의력과 융합 역량 : 자신만의 전문성을 바탕으로 다른 분야를 접목할 줄 아는 역량이 필요합니다.* 협업 역량 : 다른 분야에 대한 지식과 업무방식,글로벌 매너 등에 관심을 가져야 합니다.* 공감과 소통 역량 : 인간만의 특성과 장점이 더욱 중요하게 됩니다. * 창업가 정신 : IT장비의 보편화로 창업이 쉬워지고 있습니다. 아이디어와 도전정신을 가져야 합니다. * 자기주도학습 역량 : 직업세계의 변화가 더 빨라지고 정보와 지식은 폭발적으로 늘어나고 있어 자기주도학습 역량이 중요해 지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