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뉴스인사이드

  • 커뮤니티
  • 뉴스인사이드

활기찬 대학생활을 위한 새내기성공센터 신설

  • 새내기성공센터(이상훈)
  • 2020-10-06

 

활기찬 대학생활을 위한 새내기성공센터 신설

☆ 선배, 교수, 전문가 멘토가 매칭 되는 3중 멘토링으로 대학생활 적응 도와
☆ 신입생이라면 이곳저곳 들를 필요 없이 새내기 성공센터로!

기사 : Channel K-기자 (김경민) - 2020.03.24
 



매년 3월, 신입생들은 엄청난 혼란을 겪는다. 고등학생 때까지 학교나 부모님이 정해주는 생활방식대로 살았다면, 대학생이 되는 순간부터 모든 걸 스스로 계획해야 하기 때문이다. 이 시기는 부모님으로부터 심리적으로 독립해 자율적인 인격체로 성장해나가기 위한 첫 걸음을 떼는 시기다. 한국항공대학교가 신입생들의 ‘첫 걸음’을 돕고자 올해 3월 ‘새내기성공센터’를 개설했다. 새내기성공센터는 신입생들의 성공적인 대학생활을 돕는 원스톱 서비스(One-stop Service) 센터다. 학생회관 205호에 있으며, 전화번호는 02-300-0250~1이다. 홈페이지는 추후 오픈될 예정이다.

○ 선배, 교수, 전문가 멘토가 매칭 되는 3중 멘토링으로 대학생활 적응 도와

한국항공대학교가 2019학년도에 신입생을 대상으로 진행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신입생들이 가장 필요로 하는 프로그램은 △학습지원(37.2%) △비교과(35.1%) △진로상담(32.9%) △취업지원(25.9%) △멘토(23.3%) 프로그램 순이었다. 새내기 성공센터의 주요 프로그램은 이런 설문조사 결과를 반영해 만들어졌다. △선배 멘토, 교수 멘토, 전문가 멘토가 힘을 모아 신입생을 돕는 ‘3중 멘토링’ △편입생 및 외국인을 대상으로 하는 ‘타겟 멘토링’ △One-stop 행정서비스 Gateway △교내.외 비교과활동 Gateway가 이번 학기부터 제공되는 대표 프로그램이다.
이 중 3중 멘토링은 신입생 1명을 선배, 교수, 전문가 여러 명이 붙어 밀착 지원하는 형태다. ‘선배 멘토링’은 새내기 10명 당 전담 멘토 1명이 배정되어 학습, 진로, 대학생활 등에 도움을 주는 프로그램이다. 신입생들은 멘토에 따라 취업선배 간담회, 체육활동, 문화활동 등 다양한 활동에 참여하며, 활동비는 학교가 지원한다. 소외되는 학생 없이 모든 신입생에게 멘토가 배정되기 때문에, 누구나 맘 편하게 대할 수 있는 과 선배가 한 명쯤은 생기는 셈이다. 현재는 코로나 19 때문에 선배 멘토링도 온라인을 통해 진행되고 있다. 이밖에 지도 교수님이 학생들을 멘토링 해주는 ‘교수 멘토링’과 졸업생 선배들을 포함한 전공분야별 전문가가 멘토링을 해주는 ‘전문가 멘토링’을 통해 학습과 진로에 도움을 받을 수 있다. 편입생이나 외국인을 대상으로 한 ‘타겟 멘토링’도 만들어져 학생들이 대학생활을 즐겁게 해나갈 수 있도록 돕는다.

○ 신입생이라면 이곳저곳 들를 필요 없이 새내기 성공센터로!

‘궁금한 게 있는데 어디다 물어봐야 할지 모르겠다’는 신입생은 일단 새내기 성공센터의 문을 두드리자. 새내기 성공센터는 신입생들만을 위한 행정창구다. △장학금, 등록금 분납 등 재정관련 질문부터 △수강신청, 휴학, 복학, 전과, 부/복수/융합전공, 계절학기, 졸업인증 등 학사관련 질문 △기숙사, 하숙 등 거주관련 질문 △국가근로, 교내근로 등 아르바이트관련 질문 등 모든 질문과 관련된 최적의 교내 부서를 안내해주거나, 직접 답해준다.
교내 각 부서는 학생들을 위한 다채로운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미래교육혁신원과 교수학습센터에서 주최하는 튜터링, 교수학습특강. 학습유형검사. 클리닉 △대학일자리센터의 취.창업지원 프로그램 △국제교류원의 교환학생, 파견학생, 해외탐방, 인턴십/ISP(국제하계강좌) △학생지원팀의 글로벌산학협력 프로그램/봉사활동 △학생생활성평등상담소의 개인상담, 집단상담, 각종검사 △학부(과) 주최의 각종 경진대회까지, 각 부서에서 개최하는 학생 대상 프로그램은 셀 수 없이 많다. 이들 프로그램을 신청하는 일은 학생역량관리시스템 홈페이지(https://scm.kau.ac.kr/)에서 손쉽게 할 수 있다. 그러나 어떤 프로그램부터 시작해야 할지 막막한 학생이라면 새내기 성공센터의 조언을 들어보는 것도 좋을 것이다.
앞으로의 대학생활을 어떻게 만들어갈 것인가는 1학년 때 정해진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항공우주분야를 꿈꾸며 입학한 신입생들이 그 꿈에 더 가까이 다가갈 수 있도록, 날개를 달아주는 새내기 성공센터가 되길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