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깨동무멘토링 현장속으로... 송골매 동아리 멘토링 활동
2022년도 1학기 어깨동무 멘토링에 선정된 송골매는 행글라이더 패러글라이더 비행 동아리다. 송골매 동아리의 주된 활동은 비행 및 선후배. 동기간 친목도모 위주로 진행하고 있다. 올해 선정된 어깨동무 멘토링을 통해 동아리를 알리고, 신입생들에게 비행에 대한 이해와, 일상에서 찾을 수 있는 소소한 즐거움들을 유쾌하고 심플하게 담아내 줄 활동들로 구성했다.
송골매 동아리의 1학기 주요활동은 △비행 이론교육 △패러글라이더 텐덤(2인)비행 체험 △항공 박물관 견학 및 항공 레포츠 체험 △ 친목 엠티 등 항공분야에 특화된 송골매만의 활동을 기획하고 활동을 진행하고 있다.
먼저, 코로나 상황으로 3월 비대면 오리엔테이션을 진행하였으나 중간고사 이후 가입한 신입회원과 온라인 O/T에 참석하지 못한 신입 회원들을 위해 5월3일 오프라인으로 개강 총회와 함께 △환영행사 △동아리소개 △1학기 동아리 활동방향 △어깨동무 멘토링 기획활동을 설명으로 시간을 가졌다. 이날 행사에 참석한 신입 회원들은 비행에 대한 막연한 생각을 구체화하고 동아리 행사의 배경이나 활동에 대한 이해하는 시간을 가지게 되었고 훈련을 제외하고, 오프라인으로 진행한 첫 활동으로 자기소개와 아이스브레이킹을 통해 어색함을 해소하고, 동아리 활동과 계획에 대해 서로 의견을 나누는 시간이었다.
이어 5월 7일에 진행한 친목 엠티는 선후배간 친목을 도모하고자 일영 유원지에서 진행하였다. 다채로운 미션을 수행하며 자유롭게 교류하는 시간을 가졌다. 주요 미션활동은 △조를 나누어 시간 내로 장보기 △지정된 위치까지 함께 이동하기 등 미션을 통해 조원들과의 친목을 도모하고 펜션으로 이동하여 바비큐파티와 함께와 경품 이벤트로 조별 레크레이션을 진행하는 등 금세 대학생활의 꽃인 엠테에 빠져 들었다. 이날 엠티에 참석한 신입 회원 도현학우(22학번)은 "너무 재밌고 진짜 대학 생활을 하는 것 같다. 평소에 잘 못 만났던 선‧배후들과도 만날 수 있어 너무 좋다"고 전했다.
|
새내기성공센터는 하계 방학기간을 이용하여 흥미진진(MBTI, STRONG) 특강을 개최했다. 이번 흥미진진 프로그램은 총 121명의 학우들이 참여해 MBTI 성격유형검사, STRONG 직업흥미검사 실시와 결과해석 상담, 성격유형별 집단활동으로 진행됐다. STRONG 해석특강에 참여한 학우는 "학기 초에 동일한 검사를 했었는데, 시간이 지나고 다시 받으니 나의 달라진 성향이 반영되어 새로운 결과를 얻을 수 있어서 좋았다."고 전했으며, MBTI 해석특강에 참여한 학우는 "사람의 성향을 통해 직업 및 진로설정에 도움을 받을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고, MBTI 해석을 통해 흥미를 끈 것도 좋았으며 흥미진진 특강이란 이름에 어울리는 강의였다"고 참여 소감을 전했다. 새내기지원팀장은 "MBTI에 대한 관심이 높은 요즘, 신입생들이 다양한 성격에 대한 관점을 넓히고 자기탐색과 자기이해를 통해 대학생활 적응력을 높이는데 도움이 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새내기성공센터에서는 방학 중 진로심리상담을 활발하게 진행하고 있으며 이번 하계 흥미진진 프로그램과 같이 집단 상담과 함께 개별 상담을 진행하고 있고, 진리심리 상담 지원을 위한 다양한 방안을 모색할 계획이다.
2022-08-18(전문멘토)새내기성공센터는 재학생멘토&멘티를 대상으로 오는 6월 3일 과학관 112호에서 리네아스토리 조세화 대표를 초청해 ‘마음회복을 위한 힐링드로잉’를 주제로 힐링특강을 개최했다. 이번 특강은 ▲찍궁에게 그림으로 자기소개 ▲그림을 보며 마음상태 표현하기 ▲컨투어드로잉 실습을 통해 긍정마인드를 충전하고, 일상 속 회복 탄력성 향상과 미술을 통해 힐링하는 마음관리법을 주제로 진행했다. 끝으로 조세화 대표 About Time 영화의 한장면을 소개하며 "매일매일 사는 우리가 할 수 있는 건 최선을 다해 특별하고도 평범한 마지막 날이라고 생각하며, 이 멋진 여행을 만끽하는 것이다." 라며 자신만의 의미가 담긴 작품을 제작하며 자신을 돌아보는 힘을 기르고 현재에 머무르기를 통해 마음을 놓치지 말고 마음을 챙길 수 있기를 소망한다며 특강을 마무리했다. 특강을 참여한 한 학우들은 “진짜 힐링을 해버렸다. 제대로 대화 해본적이 오래인데 사람들과 대회도 나누고 지금 힘든것도 공유할 수 있고 여러가지로 편해졌다.", "그림을 통해서 힐링을 할 수 있어서 좋았다. 평소에 말로는 잘 표현하지 못했던 것들도 그림을 보며 연관지어 말할 수 있어서 흥미로웠다."라고 전하며 "이런 특강이 좀 더 자주 있었으면 좋겠다"라고 특강 참여 소감을 전했다. 새내기성공센터 새내기지원팀장은 “이번 특강을 통해 학우들이 몸과 마음을 건강하게 하여 행복하고 성공적인 대학생활을 할 수 있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2022-06-24(전문멘토)